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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위원회 보도자료를 게시하고 있습니다.방송통신위원회 활동과 정책에 관련된 언론 보도자료를 게시하고 있습니다.

방통위, ’17년 방송매체 이용행태조사 결과 발표
제목 방통위, ’17년 방송매체 이용행태조사 결과 발표
담당부서 미디어다양성정책과 작성자 이명심
공공누리 유형 연락처 02-2110-1461
첨부파일 파일 아이콘 180201 (보도자료) 2017년도 방송매체 이용행태 조사결과 발표.hwp  다운로드 뷰어보기
등록일 2018-02-01
일상생활과 재난시 필수매체로 스마트폰을 선택한 비율이 TV 보다 높아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이효성)는 방송매체에 대한 이용자의 인식과 이용행태 변화 등을 담은 「2017 방송매체 이용행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전국 4,378가구에 거주하는 만 13세 이상 남녀 7,416명을 대상으로 2017년 6월 5일부터 8월 18일까지 가구방문 면접조사 방식으로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에서 진행했다.
※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 가구조사 ±2.4%p, 개인조사 ±2.2%p

조사항목은 ?매체보유 현황, ?매체이용행태?이용빈도, ?매체중요도, ?온라인동영상제공서비스(이하 ‘OTT’) 이용 현황 등이었다.

조사항목별 주요결과를 살펴보면

(매체보유 현황) TV 보유율은 96.0%로 전년도와 동일한 수준으로 나타났고, 다기능 매체인 스마트폰이 87.1%로 나타나 전년 83.3% 보다 3.8%p 증가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매체 이용시간) TV 이용시간은 하루 평균 2시간 48분으로 스마트폰*(1시간 21분), 라디오(18분) 보다 많았으며, TV는 연령이 높을수록, 스마트폰은 20대와 10대에서 이용 시간이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 음성통화를 제외한 검색, 음악재생, 게임 등 이용시간

(매체 이용빈도) 거의 매일(주 5일 이상) 이용하는 비율은 스마트폰(81.4%)과 TV(77.2%)가 압도적으로 높은 반면, PC·노트북(26.6%), 신문(5.2%)은 감소 추세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TV는 연령이 높을수록, 스마트폰과 PC?노트북은 연령이 낮을수록 이용 빈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TV와 타매체 동시 이용) TV 시청 중 타 매체를 함께 이용하는 비율은 스마트폰(52.9%)이 가장 높고, PC·노트북(5.9%), 태블릿PC(2.8%) 순이었으며, 다른 매체를 동시에 이용하는 이유는 ‘채팅·메신저 이용’이 63.6%, ‘습관적으로’가 42.7%, ‘다양한 정보검색’이 23.5% 순이었다.

(지상파DMB 이용) 최근 3개월 이내 지상파DMB 서비스 이용률은 8.4%로 전년(9.6%) 대비 감소했으며, 휴대폰(80.6%)을 주로 이용하여 시청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OTT서비스 이용) 최근 3개월 이내 OTT 이용률은 36.3%로 전년(35.0%) 대비 소폭 증가했으며, 스마트기기를 통한 이용(97.9%)이 압도적이며, 주로 시청하는 프로그램 유형은 오락·연예(49.0%), 드라마(20.9%), 뉴스(14.8%), 스포츠(13.8%)의 순이었다.

(MCN서비스 이용) 다중채널네트워크(이하 ‘MCN’) 서비스 인지율은 22.3%로 전년(20.1%) 대비 소폭 증가하였고, 주 1회 이상 시청하는 비율은 6.5% 수준을 보였으며,이용은 스마트폰(88.5%)을 사용한 경우가 가장 많았고, 데스크톱PC(11.3%)-노트북(8.5%)-스마트패드(6.2%)가 뒤를 이었다.

‘방송매체 이용행태조사’ 보고서의 주요 데이터와 그래픽 파일은 방송통신위원회 홈페이지(www.kcc.go.kr)와 방송통계포털(www.mediastat.or.kr), 공공데이터 포털(https://www.data.go.kr)을 통해 2일(금)부터 전국민에게 공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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