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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위원회 보도자료를 게시하고 있습니다.방송통신위원회 활동과 정책에 관련된 언론 보도자료를 게시하고 있습니다.

방통위, 2022년 방송시장경쟁상황평가 개선 추진
제목 방통위, 2022년 방송시장경쟁상황평가 개선 추진
담당부서 미디어다양성정책과 작성자 장규택
공공누리 유형 연락처 02-2110-1461
첨부파일 파일 아이콘 (보도자료) 방통위, 2022년 방송시장경쟁상황평가 개선 추진(4.28).hwpx  다운로드 뷰어보기
파일 아이콘 (보도자료) 방통위, 2022년 방송시장경쟁상황평가 개선 추진(4.28).pdf  다운로드 뷰어보기
등록일 2022-04-28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한상혁, 이하‘방통위’)는 4월 28일 2022년 제2차 방송시장경쟁상황평가위원회(위원장 김현, 이하 ‘경평위’) 회의를 개최하여 최근 방송시장 변화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OTT) 관련 분석을 강화하는 등 방송시장경쟁상황평가 개선방안을 논의하였다.

이날 경평위에서는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OTT)가 미디어 콘텐츠를 유통하고 소비하는 새로운 창구로서 방송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지속적으로 확대됨에 따라,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OTT) 사업자의 매출,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OTT)별 사용자 및 사용시간 변화, 업계 전문가 대상의 심층인터뷰 등의 자료를 토대로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OTT)가 방송시장 전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로 하였다.

또한, 프로그램거래시장 분석 시 기존에는 외주제작비만을 대상으로 했으나 올해는 전체 제작비 기준으로 확대해 프로그램거래시장 전체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도록 개선하고, 방송시장의 이슈 발굴 등을 통해 경쟁상황평가 보고서의 정책 활용도를 높여나가기로 하였다.

김현 경평위 위원장은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OTT)의 급속한 성장이 기존 방송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심도 있게 살펴볼 필요가 있다”면서 “방송시장의 변화에 발맞추어 방송시장경쟁상황평가 분석 영역을 확대하는 등 현장에서 평가 결과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방송시장경쟁상황평가는 방통위가 「방송법」제35조의5 및「방송통신발전기본법」제11조에 따라 방송시장의 효율적인 경쟁체제 구축과 공정한 경쟁환경 조성을 위한 경쟁정책 수립의 근거로 활용하기 위해 2012년부터 매년 시행하고 그 결과를 국회에 보고하고 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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