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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위원회 보도자료를 게시하고 있습니다.방송통신위원회 활동과 정책에 관련된 언론 보도자료를 게시하고 있습니다.

2015 회계연도 방송사업자 재산상황
제목 2015 회계연도 방송사업자 재산상황
담당부서 방송시장조사과 작성자 민혜림
공공누리 유형 연락처 02-2110-1448
첨부파일 파일 아이콘 전체 방송시장 재산상황 인포그래픽.pdf  다운로드 뷰어보기
파일 아이콘 2015년도 방송사업자 재산상황공표.hwp  다운로드 뷰어보기
파일 아이콘 (붙임2) 2015년도 방송사업자 재산상황 공표집(공표).pdf  다운로드 뷰어보기
파일 아이콘 (붙임1) 2015년도 방송사업자 재산상황 주요 매체별 현황.hwp  다운로드 뷰어보기
등록일 2016-06-28
□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최성준)는 방송법 제98조의2(재산상황의 공표)에 따라 지상파방송사 등 337개 방송사업자의 「2015 회계연도 방송사업자 재산상황」을 공표하였다.

□ 이번 재산상황은 인터넷티브이(이하 “IPTV”) 사업자도 공표사업자에 새롭게 포함하도록 하는 방송법 개정(‘15.12.22) 사항을 반영하여 조사하였으며, 이를 통해 통합적인 방송시장 파악이 가능하게 되었다.

□ 전체 방송사업 매출은 전년대비 5,468억원(3.7%) 증가한 15조 3,168억원이며, 이중 지상파, IPTV, IPTV 콘텐츠사업자(CP) 및 지상파이동멀티미디어방송사업자(DMB)의 방송매출은 증가한 반면 종합유선방송사업자(SO), 위성방송사업자,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의 방송매출은 감소하였다.

이에 따라 SO(15.9%→14.7%), 홈쇼핑 PP(23.5%→21.2%)의 점유율은 전년대비 감소한 반면, IPTV(10.1%→12.5%)의 점유율은 증가하였다.

□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1조 8,095억원(162.4%) 증가한 2조 9,116억으로 나타났으며 이 중 구조조정에 따른 인건비 감소, 판촉비 감소 등의 영향으로 영업이익이 급증한 케이티를 제외한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2,261억원(12.4%) 증가한 2조 477억원이다.

□ 수익원별로는 전체 방송매출(15조 3,168억원) 중 광고매출(3조 4,736억원, 22.7%), 지상파와 유료방송사의 수신료매출(3조 4,317억원, 22.4%), 홈쇼핑방송매출(3조 2,504억원, 21.2%)이 약 2/3를, 그 외 프로그램판매·제공매출, 홈쇼핑송출수수료매출 및 협찬매출 등이 1/3을 차지하였다.

□ 방송광고매출은 ‘11년 이후 점차 감소 추세였으나, IPTV, 종합편성PP, 씨제이(CJ)계열PP 등의 광고매출 증가로 인해 전년대비 1,690억원(5.1%) 증가한 3조 4,736억원이며, 전체 방송광고시장에서 지상파의 비중은 감소(’06년 75.8%→’15년 55.0%)하고 있으나 PP의 비중은 증가(’06년 21.1%→’15년 38.9%)하는 추세로 나타났다.

□ 수신료 매출은 3조 4,317억원으로 전년 대비 1,740억원(5.3%) 증가하였다. 한국방송공사(KBS)가 징수하는 수신료는 전년 대비 징수대상의 증가(20,751천 세대→21,170천 세대)로 178억원 증가한 6,258억원이며 이 중 한국교육방송공사(EBS)에 전년 대비 5억원 증가한 175억원을 지급하였다. 유료방송 수신료매출은 전년대비 1,557억원(5.9%) 증가한 2조 7,885억원이며 SO(△1,241억원)와 위성(△208억원)의 수신료 매출은 감소하였으나, IPTV의 경우 가입자 증가(10,627천→12,314천) 증가 등으로 3,005억원 증가한 1조 5,018억원이었다.

붙임(별첨) : 1. 2015년도 방송사업자 재산상황 주요 매체별 현황
2. 2015년도 방송사업자 재산상황 공표집.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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