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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자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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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통위, 주한외국인 방송통신서비스 이용 지원에 나선다
제목 방통위, 주한외국인 방송통신서비스 이용 지원에 나선다
담당부서 이용자보호과 작성자 이상목
공공누리 유형 연락처 02-750-2680
첨부파일 파일 아이콘 주한외국인 이용활성화 지원자료(4.26).pdf  다운로드 뷰어보기
등록일 2012-04-26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이계철)는 주한외국인들이 방송통신서비스를 편리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외국어 버전의 방송통신서비스 이용가이드 보급, 피해예방 및 활용 교육, 이용환경 개선 등에 나선다고 밝혔다.

최근 국제결혼, 노동시장 개방, 유학 등으로 다양한 형태의 주한 외국인들이 증가 주한외국인 증가 현황(행안부 자료) : 111만명('09년) → 114만명(’10년) → 127만명(’11년)
하고 있지만 방송통신서비스 가입·이용·해지 시 관련 정보 부재로 많은 불편을 겪고 있는 상황을 고려한 것이다.

방통위는 먼저 방송통신서비스 가입·이용·A/S·해지 관련 정보 및 피해발생 시 구제요령 등을 담은 가이드를 주한외국인의 출신비중이 높은 국가의 언어(중국, 베트남어, 영어 ,일어)로 제작하여 주한대사관, 이통사 대리점 및 출입국관리사무소 등을 중심으로 보급할 예정이다.

가이드의 주요 내용은 ▲외국인 서비스 가입정보 ▲이동전화 선불카드 사용 ▲국내 및 해외에서 휴대폰 분실 시 대처방법 ▲해외 데이터 자동로밍에 따른 요금폭탄 예방법 ▲명의도용·보이스피싱·소액결제 피해 예방 및 구제신청 ▲불편상담이나 피해구제 기관 안내 ▲외국인 전용 상담센터 연락처 등으로 구성되었다.

또한 방송통신서비스 이해·활용 및 피해 예방하기 등을 내용으로 개발된 e-러닝 교육프로그램을 이용자전용홈페이지(www.wiseuser.go.kr) 등에 제공하여 주한외국인들의 자기주도 학습을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전국다문화지원센터 및 주한대사관(중국, 일본, 베트남, 필리핀)을 통한 ‘방송통신서비스 활용 및 피해예방 교육용 CD’를 제공하고, 전국다문화가족지원센터(201개)의 거점센터(16개) 직원을 대상으로 전문 강사단을 양성하여 주변센터에 전달교육을 실시하는 등 전국적인 교육 확산을 도모할 계획이다.

※ 전국에 201개 다문화지역센터가 있으며, 시·도 행정구역별(16개 시도)로 각 1개의 거점센터를 지정

한편 이통 3사와 협의하여 일부 운영중인 외국인 전용매장을 외국인이 많이 찾는 다운타운 및 대학가 등으로 확대토록 하고, 콜센터 내 외국인 상담직원을 증원하도록 할 예정이다.

그리고 일부 영어로만 서비스되고 있는 이통사 고객센터(T-world, Olleh, U+ mobile) 및 유료방송사 홈페이지를 주한외국인 출신국 비중이 높은 국가의 모국어로도 단계적으로 서비스 하도록 하여 정보 습득을 다변화하는 등 방송통신서비스 이용환경을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 이통3사(한글/영어), 유료 방송 주요 3사 {CJ헬로비전(한글/영어), (주)C&M· 티브로드(한글)}

방통위 관계자는 금번 서비스 이용 가이드 보급, 피해예방 및 활용교육, 이용환경 개선 등을 통해 주한외국인들이 방송통신서비스에 대한 이해를 높여 서비스 이용 시의 불편과 피해를 줄여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붙임 : 주한외국인 방송통신서비스 피해예방 가이드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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