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림마당보도자료

알림소식
  • 알림마당
  • 보도자료
본문 시작

보도자료

방송통신위원회 보도자료를 게시하고 있습니다.방송통신위원회 활동과 정책에 관련된 언론 보도자료를 게시하고 있습니다.

시청자불만, 유료방송 요금·위약금 관련이 가장 많아
제목 시청자불만, 유료방송 요금·위약금 관련이 가장 많아 담당부서 방송민원담당
작성자 김용석 연락처 750-2671
첨부파일 파일 아이콘 시청자불만처리3분기까지통계(11.4).hwp  다운로드 뷰어보기
등록일 2008-11-04
□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최시중)는 11. 4일(화) 2008년도 3/4분기까지 시청자 불만처리 현황을 발표하였다.

□ 발표에 의하면, 일반 국민들이 방송서비스에 갖는 가장 큰 불만은 케이블 TV, 위성방송 등 유료방송의 요금과 위약금에 관한 것으로 전체 불만 2,960건 중 약 43%(1,266건)로 나타났다.

o 케이블 TV 방송사업자들이 기존의 아파트 등 공동주택 단체계약을 개별계약으로 전환을 유도하면서 많이 발생한 요금인상 관련 불만이 전체 2,960건 중 647건(21.8%)으로 가장 많았으며,

o 그 다음으로는 유료방송의 경쟁 격화로 인한 계약해지에서 비롯된 위약금 관련 불만이 619건(20.9%)을 차지하였는데 특히 위성방송에서 많이 발생하였다.

o 유료방송에서 특정 인기 채널을 고가 채널상품에 편성하는 등의 채널편성·변경 관련 불만이 259건(8.8%)이었고, 해지 곤란 불만이 246건(8.3%)으로 그 뒤를 이었다.

o 특히, 지상파방송의 디지털 전환 정책에 편승하여 국가 시책에 따라 디지털케이블 상품에 가입하지 않으면 TV시청이 불가능한 것처럼 허위·과장된 영업행위를 하는 것에 대한 불만이 41건(1.4%)으로 새롭게 나타났다.
o 시청자불만처리위원회(위원장 형태근 방송통신위원)는 지난 10월 27일 제2차 회의에서 이 같은 케이블TV의 허위·과장된 디지털 전환 영업 행위에 대해 재발방지를 촉구하는 유의통보를 결정한 바 있다.

□ 2008년도 3/4분기까지 방송통신위원회에 접수된 시청자 불만은 총 2,960건으로 전년 동기 5,022건보다 41% 줄어들었는데, 이는 방송프로그램 내용심의에 관한 사항이 방송통신심의위원회로 이관됨에 따라 지상파 방송과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 민원이 대폭 감소한데 따른 것이다.

o 매체별로는 전체 2,960건 중 위성방송이 1,230건(42%)으로 가장 많았고, 종합유선방송 1,175건(40%), 지상파방송 263건(9%), 방송채널사용사업 11건의 순이었다.

o 접수방법별로는 국민신문고를 통해 접수된 민원이 1,543건(52.1%)으로 가장 많았고, 전화(1,143건, 38.6%), 인터넷(243건, 8.2%), 우편(18건, 0.6%) 등의 순이었다.

※ 국민신문고 : 국민권익위원회가 운영하는 인터넷을 통한 정부민원 통합 처리체계


붙임 : ’08년도 3/4분기까지 시청자 불만처리 현황

목록

이전글, 다음글
이전글 이경자 상임위원, 아랍에메리트(UAE), 브루나이 방문2008-10-31
다음글 한-UAE 방송협정 체결 합의, 국내방송 중동진출 기반 마련2008-11-04
  • 만족도평가
  • 지금 보고 계시는 화면의 정보와 사용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항목관리자 홍보담당관  02-2110-1339 , 확인날짜 : 2022-02-28
13809 경기도 과천시 관문로 47, 2동

민원안내 : 02-500-9000(평일 09:00~18:00), 팩스 : 02-2110-0153

Copyright © Korea Communications Commiss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