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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위원회 보도자료를 게시하고 있습니다.방송통신위원회 활동과 정책에 관련된 언론 보도자료를 게시하고 있습니다.

방통위, 2016년 방송콘텐츠 제작역량 평가결과 발표
제목 방통위, 2016년 방송콘텐츠 제작역량 평가결과 발표 담당부서 편성평가정책과
작성자 김해나 연락처 02-2110-1286
첨부파일 파일 아이콘 (보고 다 보도자료) 2016년 방송콘텐츠 제작역량 평가 결과 발표 자료(12.21).hwp  다운로드 뷰어보기
등록일 2016-12-21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최성준)는 2016년 등록대상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이하 ‘PP’)를 대상으로 실시한 방송콘텐츠 제작역량평가 결과를 발표하였다. 방송통신위원회는 방송콘텐츠 산업의 경쟁력 강화와 제작의욕 고취를 위해 2012년부터 매년 ‘방송콘텐츠 제작역량 평가’를 실시해왔으며, 올해는 82개 방송사업자 139개 채널이 참여하였다.

이번 제작역량평가는 평가대상을 기존의 계열PP/개별PP로 구분하던 것을 가/나그룹*으로 구분하여 자원·프로세스·성과 경쟁력에 대해 총 13개 항목으로 나누어 평가를 실시하였으며, 평가결과를 5개 등급(매우우수(15%), 우수(25%), 보통(35%), 미흡(20%), 매우미흡(5%))으로 분류하여 이중 상위 2개 등급인 매우우수와 우수 등급을 공개하기로 하였다. 동 평가는 방송콘텐츠 제작역량평가위원회(위원장 이기주 상임위원)의 심의를 거쳐 방통위에서 21일 확정하였다.

* 가그룹은 재승인/재허가 사업자와 계열관계에 있거나 대규모(복수채널사용사업자의 채널 중 방송사업 매출액이 300억 이상인 사업자의 채널) PP를 말하며, 나그룹은 가그룹에 속하지 않는 PP를 의미

전년도 제작역량평가와 달리 기존의 계열PP/개별PP에서 가/나그룹으로 변경한 것은 규모와 방송시장에서의 실질적 영향력을 고려하여 평가의 객관성과 공정성을 제고하기 위한 것이며, 평가 참여대상을 확대하기 위해 방송실적분이 12개월 미만인 채널도 10개월(300분) 이상이면 평가에 참여할 수 있게 하였다.

또한, 국내시장 및 해외시장 판매량 등 평가항목 중 일부를 상대평가에서 절대평가로 전환하는 등 평가방식을 개선하는 한편, 제작비 규모(100점)와 제작비 비중(100점) 항목을 제작비 규모(200점)로 통합하는 등 평가대상의 평가부담 경감 및 평가 실효성을 제고하고자 하였다.

2016년도 방송콘텐츠 제작역량평가결과, 총점을 기준으로 매우우수 등급에 가그룹의 MBC스포츠플러스, tvN, SBS CNBC, OGN, SBS GOLF 등 10개 채널이 포함되었으며, 나그룹의 MTN, SPOTV, 토마토TV, FTV, SPOTV2 등 11개 채널이 포함되었다. 이 중 가그룹의 KBSN Sports와 나그룹의 토마토TV, SPOTV+, 아시아경제TV는 작년 우수에서 금년 매우우수로 상승하였다.

우수 등급에는 가그룹의 올리브네트워크, MBC에브리원, XTM, skySports, 온스타일 등 19개의 채널이 포함되었으며, 나그룹은 서울경제TV, GTV, 복지TV, 애니원, FISHING TV 등 17개 채널이 포함되었다. 이 중 SBS funE, MBC드라마넷, 채널CGV, MBC퀸, SBS MTV, skyICT, 이벤트TV, 실버아이TV는 작년 보통에서 금년 우수로 상승하였고, XTM, K-바둑은 작년 매우우수에서 금년 우수로 하락하였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총점 및 3대 경쟁력(자원, 프로세스, 성과)별로 우수 등급 이상의 평가를 받은 채널을 공개하여, 시청자 및 종합유선방송사업자(SO)가 채널을 선택할 시 활용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각 평가그룹에서 제작역량이 우수한 PP에 대해서는 방송대상 시상식에서 특별상인 ‘제작역량우수상’을 시상하고, 미래부의 방송프로그램 제작지원 사업 및 우수중소채널 선정 시 콘텐츠 제작역량평가 결과를 활용하는 등 적극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붙임 : 3대 경쟁력 요소별 평가결과.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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