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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위원회 보도자료를 게시하고 있습니다.방송통신위원회 활동과 정책에 관련된 언론 보도자료를 게시하고 있습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안전하고 행복한 미디어 세상
제목 국민과 함께하는 안전하고 행복한 미디어 세상
담당부서 지역미디어정책과 작성자 정성혜
공공누리 1유형 연락처 02-2110-14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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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2024-03-28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김홍일)와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는 3월 28일(목) 교육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관계부처와 지속적인 논의·협력을 통해 마련한「미디어 역량교육 지원전략」을 발표했다.

본 계획은 2020년 부처합동으로 발표한「디지털 미디어 소통역량 강화 종합계획」수립 이후 지난 3년간의 성과를 점검하고 향후 3년간 추진할 미디어 역량교육 전략을 담았다.

그간 미디어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다양한 역량을 ‘미디어 리터러시’라는 용어로 표현했는데, 이번 계획에서는 ‘리터러시’ 개념의 모호성 등을 감안하여 ‘미디어 역량’*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였다.

* 미디어에 원활하게 접근·이용하고, 비판적으로 이해·분석하며, 미디어로 자유롭게 표현·소통하고, 그 결과에 대한 권리 행사와 책임 등 수준향상을 위해 지식·기술·태도·가치를 결집하는 능력

지난 3년간 정책 추진으로 시청자미디어센터, 미디어교육원 등 다양한 인프라가 마련되고 미디어교육이 양적으로 확대되었으며 범부처 협력 토대가 마련되는 등의 적잖은 성과가 있었다.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향후 인프라를 고도화하는 한편 미디어교육의 질적 수준을 향상하고 부처 및 민간협력을 통한 소통·연계를 더욱 강화한다.

이에 ‘국민과 함께하는 안전하고 행복한 미디어 세상’이라는 비전과 미디어교육의 5대 원칙(보편성·체계성·포괄성·전문성·협력성)을 정립하였으며, ▲보편적 교육 인프라 확충, ▲체계적 교육 시스템 확립, ▲교육 영역의 포괄적 실현, ▲교육 전문성 강화, ▲협력·소통의 네트워크 정립 등 5대 전략을 추진할 계획이다.


1 보편적 교육 인프라 확충

국민들이 거주지와 가까운 곳에서 편하게 미디어교육을 제공받을 수 있도록 인프라*를 확충하고, 온라인 환경에서의 무료 미디어교육을 위해 부처별 온라인** 플랫폼의 기능을 개선할 예정이다.

* 시청자미디어센터, 미디어교육원, 학교미디어교육센터, 디지털배움터 등을 통한 오프라인 교육
** 방통위 ‘미디온’ (edu.kcmf.or.kr), 문체부 ‘미디어 아카데미’ (meca.or.kr), 교육부 ‘미리네’ (miline.or.kr) 등


2 체계적 교육 시스템 확립

생애주기별(영아기·유아기·아동청소년기·청년기·중장년기·노년기 등) 교육 내용을 설계하고 교육 대상 맞춤형으로 미디어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또한, 양육자·교원의 미디어 역량을 강화하고 장애인·도서산간 지역민·새터민·다문화가족 등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미디어 교육을 확대한다.

※ 시청자미디어센터 상설 교육, 교급별 미디어교육 운영학교(늘봄학교 등) 강사파견, ‘찾아가는 미디어 나눔버스’ 및 ‘찾아가는 영화관’ 운영 등


3 교육 영역의 포괄성 실현

미디어와 정보에 접근하여 이용해 보고 미디어의 기술 속성과 재현 방식 등을 비판적으로 분석·이해할 수 있는 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아울러, 미디어를 통해 국민들이 자유롭게 의견을 표현하고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미디어 이용에 따른 책임과 권리를 행사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 TV 뉴스제작 등 체험, 캠코더 등 미디어장비 이용 교육, NewsAlgo(알고리즘 교육), e-NIE(Newspaper in Education) 등 디지털 툴 활용 등


4 교육 전문성 강화

전문지식과 경험을 축적한 분들이 미디어교육을 담당해야 된다는 전제 하에 미디어교육 교수자의 교육·연수 지원을 확대하고, 선발·평가·자격 제도 개선*을 추진한다. 더불어 교육대상별 맞춤형 교재 등을 지속적으로 개발·보급하고, 공신력 있는 미디어 역량 지수를 개발하여 국가와 국민의 미디어 역량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 ‘미디어교육사’ 및 ‘미디어교육지도사’ 등 자격증 제도 운영 및 체계화 등


5 협력·소통의 네트워크 정립

부처와 민간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협력 네트워크를 내실화하고 지역대학·방송사의 공조체계를 강화하는 한편, 미디어교육 수요 증가에 대응하여 지역교육·행정·복지기관, 미디어센터 등과의 다자간 협력과 글로벌 연대를 강화할 예정이다. 이에 덧붙여서 대국민 인식 제고 캠페인* 등을 추진한다.

* ‘미디어 역량제고 주간’, ‘뉴스읽기, 뉴스일기’, ‘청소년체커톤 대회’ 운영 등

붙임 1.「미디어 역량교육 지원전략」요약 1부.
2.「미디어 역량교육 지원전략」1부(별도첨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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