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림마당보도자료

알림소식
  • 알림마당
  • 보도자료
본문 시작

보도자료

방송통신위원회 보도자료를 게시하고 있습니다.방송통신위원회 활동과 정책에 관련된 언론 보도자료를 게시하고 있습니다.

방통위, ’20년 상반기 방송콘텐츠 인터넷 반응 발표
제목 방통위, ’20년 상반기 방송콘텐츠 인터넷 반응 발표 담당부서 미디어다양성정책과
작성자 이명심 연락처 02-2110-1461
첨부파일 파일 아이콘 방통위, ’20년 상반기 방송콘텐츠 인터넷 반응 발표(7.28).hwp  다운로드 뷰어보기
등록일 2020-07-28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한상혁)는 7월 28일「2020년도 상반기 방송콘텐츠 인터넷 반응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방통위는 시청률 외 방송콘텐츠 가치에 대한 시청자 반응?선호 등 질적 가치를 제시하여 제작, 편성, 광고, 수출 등을 지원하고자 ’18년부터 방송콘텐츠에 대한 인터넷 반응(게시글, 댓글, 동영상 및 조회 수, 뉴스기사 수)을 매주 조사하여 공개하고 있다.

이번 발표는 ’20년도 상반기 중 국내에서 방송된 TV드라마 74편(지상파 35편, CJ계열 19편, 종편 및 기타PP 20편)과 주요 예능프로그램 192편(지상파 61편, CJ계열 48편, 종편 및 기타PP 83편), ‘20년 4월부터 6월까지 방송된 교양 프로그램 58편(지상파 38편, CJ계열 3편, 종편 17편)의 인터넷 반응을 정리한 결과이다.

올해 상반기 중 인터넷 반응이 가장 많았던 드라마는 tvN의 “사랑의 불시착”과 JTBC의 “부부의 세계”와 “이태원 클라쓰”였다.

“사랑의 불시착”은 현빈이 연기한 극중 리정혁에 대한 공감, 주연배우와 스토리 전개에 대한 관심이 많았고 “부부의 세계”는 영국 드라마 리메이킹에 대한 기대, 다소 파격적인 스토리, 출연 배우의 연기력 등에 대한 반응이 많았다.

또한 “이태원 클라쓰”는 인기 웹툰을 원작으로 한 점, 주연배우와 OST에 대한 기대가 인터넷 반응을 이끈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러나 이들 드라마의 시청률은 10% 수준에 그쳐 20% 중반대의 시청률을 기록한 KBS의 주말·일일드라마와는 상반된 결과를 보였다.

상반기 중 인터넷 반응이 많았던 예능프로그램은 TV조선의 “미스터트롯”, “미스터트롯의 맛”, “신청곡을 불러드립니다-사랑의 콜센타”로 나타나 ’19년 “미스트롯”의 성공을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올 4월부터 6월까지 방송된 교양프로그램 중에서는 EBS의 “자이언트 펭TV”에 대한 댓글(9,491건)과 동영상 조회(666회) 수 등이 많아 세간의 화제성을 입증하였다.

방통위는 하반기 중 국내 인터넷 반응이 많았던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중국과 인도네시아의 인터넷 반응을 심층 분석하여 방송프로그램 기획·제작 등에 활용할 수 있도록 방송콘텐츠 가치정보 분석시스템(http://www.racoi.or.kr)을 통해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붙임 1 ‘20년 상반기 주요 방송콘텐츠 인터넷 반응 현황
2 방송콘텐츠 가치정보 분석시스템 개요 끝.

목록

이전글, 다음글
이전글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개정안 국무회의 의결2020-07-28
다음글 2020년 제44차 위원회 결과2020-07-29
  • 만족도평가
  • 지금 보고 계시는 화면의 정보와 사용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항목관리자 홍보담당관  02-2110-1339 , 확인날짜 : 2019-06-27
13809 경기도 과천시 관문로 47, 2동

민원안내 : 02-500-9000(평일 09:00~18:00), 팩스 : 02-2110-0153

Copyright © korea communications commission. All Rights reserved.

개인정보보호 우수 사이트 안내 인터넷 사이트 안전마크 안내 웹접근성 품질마크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