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림마당보도자료

알림소식
  • 알림마당
  • 보도자료
본문 시작

보도자료

방송통신위원회 보도자료를 게시하고 있습니다.방송통신위원회 활동과 정책에 관련된 언론 보도자료를 게시하고 있습니다.

2017년 방송산업 실태조사 결과 발표
제목 2017년 방송산업 실태조사 결과 발표 담당부서 미디어다양성정책과
작성자 나금륜 연락처 02-2110-1466
첨부파일 파일 아이콘 (인포그래픽)방송산업 현황_2.pdf  다운로드 뷰어보기
파일 아이콘 (인포그래픽)방송산업 현황_1.pdf  다운로드 뷰어보기
파일 아이콘 참고자료_(제2편 방송산업 현황분석).pdf  다운로드 뷰어보기
파일 아이콘 (보도자료) 2017년 방송산업 실태조사.hwp  다운로드 뷰어보기
등록일 2017-12-26
- 종사자는 약 3만 6천명, 유료방송 가입자는 3,003만명, 수출액은 3억 5천만 달러 등 2017년도 방송산업 실태조사 결과 발표

□ 2016년 말 기준 우리나라 방송시장 규모는 매출액 기준으로 15조 9천억 원으로 전년 대비 3.8% 증가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ㅇ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와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이효성, 이하 ‘방통위’)는 2016년도 기준 국내 방송산업 현황을 담은 ‘2017년도 방송산업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하였다.


[ 방송사업자별 매출 현황 ]

□ 방송채널사용사업자(Program Provider, 이하 ‘PP’)가 6조 4천억 원(홈쇼핑 : 3조 4천억 원 포함)으로 가장 비중이 높고(40%), 지상파방송사업자(이하 ‘지상파’)가 4조원으로 25%를 차지했다.

ㅇ 인터넷멀티미디어 방송사업자(이하 ‘IPTV’)와 PP는 수신료수입 증가, 홈쇼핑수입 증가 등으로 전년대비 매출이 늘어난 반면, 종합유선방송사업자(System Operator, 이하 ‘SO’)는 수신료 수입 감소, 지상파는 광고 수입 감소 등으로 전년대비 매출이 줄어든 것으로 분석되었다.

※ 지상파, 1,020억원 감소: 광고(△2,884억원), 협찬(+92억원), 수신료(+77억원), 콘텐츠 판매(+1,036억원) 등
※ SO, 898억원 감소: 수신료(△981억원), 광고(△38억원), 홈쇼핑송출료(△43억원), STB임대(+190억원) 등
※ IPTV, 5,189억원 증가: 수신료(+2,191억원), 광고(+410억원), 홈쇼핑송출료(+964억원), STB임대(+795억원) 등
※ PP, 1,577억원 증가: 광고(△32억원), 협찬(+373억원), 프로그램 사용료(△185억원), 홈쇼핑(+1,699억원) 등


[ 종사자 현황 ]

□ 전체 방송종사자 3만 6천명 중 PP가 약 1만 6천명으로 가장 높은 비중(44%)이며, PP 및 IPTV는 실적호조로 종사자가 증가(738명)하였다.

※ PP는 데이터홈쇼핑 성장 등으로 612명 증가, IPTV는 126명 증가
※ 지상파 종사자는 거의 변동이 없으며(△5명), SO는 176명 증가


[ 가입자 수 ]

□ ‘16년 말 유료방송 가입자 수는 3,003만명으로 IPTV 성장세에 힘입어 전년대비 177만명 증가(증가율: 6.2%)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 ‘15년 대비 SO는 16만명 증가(아날로그 △188만명, 디지털 +203만명), IPTV는 153만명 증가(증가율: +13.5%), 위성방송은 9만명 증가

ㅇ 케이블TV의 디지털전환은 8VSB 가입자 수(‘16년 336만명)가 증가하여 전환율(79.7%)이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8VSB(8레벨 잔류측파대) : 디지털 지상파방송에 이용되는 전송방식으로 별도의 셋톱박스 없이 디지털 방송 시청이 가능(양방향 서비스 이용불가)
※ QAM(직교 진폭 변조) : 디지털 케이블방송에 이용되는 전송방식으로 셋톱박스를 통하여 방송 및 양방향 통신 등의 기능을 제공


[ 방송프로그램의 제작·구매 및 수출 ]

□ ‘16년도 방송프로그램의 제작·구매비용은 약 2조 7천억 원으로 전년 대비 1,736억 원 증가(6.8%)하였고,

ㅇ 구매비용 등은 감소(△936억, △19.3%)한 반면 자체제작(+2,156억, +19.4%) 및 외주제작 비용은 증가(+517억원, +6.0%)한 것으로 나타났다.

ㅇ 방송사(지상파+PP)의 프로그램 등 수출은 전년대비 15% 증가한 3.5억 달러, 수입은 13.4% 감소한 1.2억 달러로 나타났다.

※ 지상파 : 수출은 일본(31.6%), 중국(30.6%), 수입은 영국(49.8%), 미국(30.2%) 順
※ PP : 수출은 중국(30.9%), 일본(30.7%), 수입은 미국(88.2%), 일본(5.8%) 順



□ 방송산업 실태조사는 방송산업 분야별 실태 파악을 통해 기초자료를 확보하고 이를 정책수립에 활용하기 위해 2000년부터 매년 실시하고 있는 국가승인 통계조사이며,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에서 인터넷조사 및 분석을 실시했다.

ㅇ 이번 조사는 ‘16년말 기준 정부에 등록된 400개 방송사업자를 대상으로 실시 된 것으로 ▲손익·재무현황 ▲유료방송 가입자 ▲종사자 ▲프로그램 제작·유통 등 방송산업 관련 다양한 항목을 포함하고 있다.

ㅇ 구체적인 실태조사 결과는 과기정통부(www.msit.go.kr), 방통위(www.kcc.go.kr) 및 KISDI(www.kisdi.re.kr)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하여 이용할 수 있다.

목록

이전글, 다음글
이전글 방통위ㆍ국회, 『인터넷 표현의 자유 증진을 위한 임시조치 제도 개선 토론회』 개최2017-12-22
다음글 방통위, 시청자미디어재단 이사장 및 비상임 이사 3명 임명2017-12-26
  • 만족도평가
  • 지금 보고 계시는 화면의 정보와 사용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항목관리자 홍보담당관  02-2110-1339 , 확인날짜 : 2019-06-27
13809 경기도 과천시 관문로 47, 2동

민원안내 : 02-500-9000(평일 09:00~18:00), 팩스 : 02-2110-0153

Copyright © korea communications commission. All Rights reserved.

개인정보보호 우수 사이트 안내 인터넷 사이트 안전마크 안내 웹접근성 품질마크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