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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위원회 보도자료를 게시하고 있습니다.방송통신위원회 활동과 정책에 관련된 언론 보도자료를 게시하고 있습니다.

방통위, 『통신장애 시 이용자 행동요령』 배포
제목 방통위, 『통신장애 시 이용자 행동요령』 배포
담당부서 이용자보호과 작성자 황상하
공공누리 유형 연락처 02-2110-1546
첨부파일 파일 아이콘 통신장애시 이용자 행동요령 자료(10.29).hwp  다운로드 뷰어보기
등록일 2019-10-29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한상혁)는 통신장애 발생 시 국민들이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는 “통신장애 시 이용자 행동요령”을 마련해 29일부터 통신사 대리점 및 방송통신 이용자 전용 홈페이지(www.wiseuser.go.kr) 에서 안내·배포한다고 밝혔다.

작년 연말 케이티(KT) 아현국사 화재 당시 유·무선전화나 인터넷서비스 뿐만 아니라, 정보통신망을 기반으로 하는 카드결제·주문배달·의료 서비스 등에도 장애가 생겨 국민생활 전반에 광범위한 피해가 발생하였다. 하지만, 정보통신 분야의 관련 매뉴얼은 주로 정부 또는 전기통신사업자의 시설 복구에 집중되어 있어 이용자의 대응 방법 안내에는 미흡하다는 문제점이 있었다.

이에 방송통신위원회는 정부혁신 핵심과제로 지난 5월부터 일반 국민·소비자 단체·관련 사업자 등으로『국민정책참여단』을 구성해 통신장애 발생 시 이용자의 입장에서 필요하거나 궁금한 사항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고 “통신장애 시 이용자 행동요령” 표준안을 마련하였다.

이용자가 최소한 알아 두어야 할 행동요령을 △통신장애 발생 전 △통신장애 발생 시 △통신장애 복구 후 3단계로 구분해 정보그림(인포그래픽)으로 안내하여 누구나 쉽게 활용할 수 있게 했으며, 단계별 자세한 행동요령에 대한 지침서도 마련하였다.

특히, 케이티 아현국사 통신장애로 피해가 컸던 자영업자들을 위해 대체장비(무선라우터·무선결제기·임대폰 등) 긴급지원 방법, 주문배달 등 영업 유지를 위한 다른 전화번호로의 착신 전환 서비스 신청 방법 등을 행동요령에 자세히 담았다.

한상혁 위원장은 “통신장애 시 이용자 행동요령 마련을 계기로 이용자 불편과 피해를 최소화하여, 안전한 통신 이용 환경을 조성하고 이용자의 권익이 보다 향상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붙임 :『통신장애 시 이용자 행동요령』 정보그림 및 지침서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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