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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개인화’ 매체인 스마트폰 보유율 90% 돌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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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부서 | 미디어다양성정책과 | 작성자 | 강준성 |
공공누리 | 유형 | 연락처 | 02-2110-1465 |
첨부파일 |
방통위,「2019 방송매체 이용행태조사」결과 발표 자료(1.30).hwp 다운로드 뷰어보기 |
등록일 | 2020-01-30 |
□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한상혁)는 방송매체에 대한 이용자의 인식과 이용행태 변화 등을 담은「2019 방송매체 이용행태조사」결과를 발표했다. □ ‘19년 조사 결과의 주요 특징을 요약하면, ① 매체 이용의 개인화 확산, ② 스마트폰 중요도 상승 및 TV 중요도 하락, ③ 온라인동영상제공 서비스(OTT) 이용률 상승(52%) 등이다. o 매체 이용의 ‘개인화’를 대변하는 스마트폰 전체 보유율의 증가(91.1%, ‘18년 89.4%)와 함께 60대와 70세 이상의 보유율(85.4%, 39.7%)도 지속적으로 증가(‘18년 80.3%, 37.8%)하여, 스마트폰의 영향력이 고령층으로 확산된 것으로 나타났다. o 필수매체로 부각된 스마트폰의 중요도(63.0%)는 전년(57.2%)보다 증가하여 TV와 격차가 더욱 커지고 있다. ※ 스마트폰 (12년) 24.3% → (15년) 46.4% → (18년) 57.2% → (19년) 63.0% ※ TV (12년) 53.4% → (15년) 44.1% → (18년) 37.3% → (19년) 32.3% - 10대(87.0%)∼40대(71.9%)는 스마트폰을 필수매체로 선택한 비율이 가장 높았으며, 50대(57.1%)와 60대(33.3%)도 스마트폰을 선택한 비율이 큰 폭으로 늘어나 스마트폰의 영향력이 고령층으로 확산된 것으로 나타났다. - 또한 TV 시청 중 함께 이용하는 비율도 스마트폰이 절반 이상(55%)으로 PC(6.4%) 또는 태블릿PC(3.1%)에 비해 현격히 높았다. o 온라인동영상제공서비스(OTT) 이용률은 52.0%(전년 42.7%), 주1회 이상 OTT 시청빈도는 95.5%(전년 88.8%)로 전년 대비 증가하였다. - OTT 시청기기 활용도는 스마트폰(91.6%), TV 수상기(5.4%), 노트북(5.2%) 순으로 스마트폰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 OTT 시청 시 이용한 서비스는 유튜브(47.8%), 페이스북(9.9%), 네이버(6.1%), 넷플릭스(4.9%)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 이번 조사는 전국 3,945가구에 거주하는 만 13세 이상 남녀 6,375명을 대상으로 2019년 6월 3일부터 8월 9일까지 가구방문 면접조사 방식으로 진행했다.(※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 가구조사 ±2.7%p, 개인조사 ±2.4%p) o 조사항목별 주요결과는 붙임과 같으며, 「‘19 방송매체 이용행태 조사」 보고서는 방통위 홈페이지(www.kcc.go.kr) 및 방송통계포털(mediastat.or.kr) 「보고서(메뉴명)」을 통해 공개할 예정이다. 붙임 : 2019년도 방송매체 이용행태조사 주요 결과(요약) 1부. 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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