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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방통위, 「시청점유율 조사기준 및 절차 등에 대한 지침」 마련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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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부서 | 미디어다양성정책과 | 작성자 | 권만섭 |
공공누리 | 유형 | 연락처 | 02-2110-1345 |
첨부파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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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 2015-12-23 |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최성준)는 시청점유율 조사의 정확성·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기초조사, 패널구축 등 조사기준 및 절차에 관한 제반사항을 체계화한 「고정형TV 시청점유율 조사기준 및 절차 등에 대한 지침」을 마련하였다. 그 동안 방통위로부터 조사용역을 의뢰받아 시청점유율 조사를 하고 있는 조사기관별로 패널구축, 조사방법 등에서 차이가 있어 조사기관이 변경될 때 마다 데이터 통합, 시계열 분석 등에 애로사항이 있어 이에 대한 개선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연도별 시청점유율 조사기관 : TNMS(’15년, ’12년), 닐슨코리아(’14년, ’13년, ’11년) 지침의 주요 내용은 시청점유율 조사의 오차를 최대한 줄이기 위해 조사 패널모집, 패널관리·운영 및 교체에 대한 객관적 기준을 제시하였으며, 조사 모집단이 과소 또는 과대 모집이 되지 않도록 표본설계 시 유의사항을 제시하였다. 또한, 시청점유율 조사기관이 자체적으로 데이터 산출과정 및 결과 등에 대한 검증을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등 조사자료의 신뢰성과 정확성을 확보토록 하는 한편, 방통위가 시청점유율 조사기관에 대해 주기적으로 지침의 이행여부를 점검하여 시청점유율 조사사업 평가에 반영토록 하는 환류방안도 제시하였다. 방통위 관계자는 이번에 마련한 지침이 시청점유율 조사기관이 바뀔 때 마다 되풀이 되는 시청점유율 조사결과 오차에 대한 우려를 해소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시청점유율 사업 뿐만 아니라 조사기관의 다양한 통계사업에도 동 지침을 준용하여 통계의 신뢰성·정확성을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붙임 「고정형TV 시청점유율 조사기준 및 절차 등에 대한 지침」전문(별첨). 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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