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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위원회 보도자료를 게시하고 있습니다.방송통신위원회 활동과 정책에 관련된 언론 보도자료를 게시하고 있습니다.

한국 영화·드라마 발리우드 진출 기회 열려
제목 한국 영화·드라마 발리우드 진출 기회 열려
담당부서 홍보협력담당관 작성자 장좌영
공공누리 유형 연락처 02-2110-1332
첨부파일 파일 아이콘 한인도 시청각공동제작 보도자료-관계부처합동 자료(5.18).hwp  다운로드 뷰어보기
파일 아이콘 한인도 시청각공동제작 보도자료-관계부처합동 자료(5.18).pdf  다운로드 뷰어보기
등록일 2015-05-18
【 한-인도 시청각 공동제작 협정 서명 】

□ 5.18일,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아닐 와드화(Anil Wadhwa) 인도 외교부 차관은 서울에서 양국 정상의 임석하에 한-인도 시청각 공동제작 협정*을 서명함

* 양국의 공동제작자가 제작한 시청각 공동제작물(영화, 방송프로그램)이 일정 조건 충족시 양국의 국내제작물로 인정하고 이에 상응하는 혜택 제공 등을 약속

ㅇ 동 협정은 한국과 인도가 공동제작한 영화 및 방송프로그램에 △국내 시청각물과 동일한 대우 부여, △공동제작자의 입국 편의 제공, △임시위원회를 통한 기타 규제장벽 해소에 기여하는 효과를 제공

□ 한-인도 CEPA(‘10.1.1 발효)는 추후 양국이 시청각 공동제작 협정 협상을 진행하도록 하고 이를 한-인도 CEPA의 불가분의 일부로 규정

ㅇ 양국은 한-인도 CEPA 발효 이후 협상을 추진해 왔으며, ‘15.5월 나렌드라 모디(Narendra Modi) 인도 총리의 방한 계기 서명을 목표로 지난 4월 최종문안에 합의하고 서명을 위한 절차를 진행

□ 한-인도 시청각 공동제작 협정은 한-호주/한-중국/한-뉴질랜드 FTA 이후 FTA틀 내에서 체결된 네번째 공동제작협정으로 한국 영화 및 드라마의 발리우드 진출 기회를 확대할 것으로 기대

ㅇ 특히 동 협정은 기체결 FTA 사상 최초로 Built-in 조항에 따라 후속 협정을 체결한 것으로 추후 Built-in 조항에 따른 시청각 공동제작 협정 체결의 긍정적인 선례로 작용

【 한-인도 시청각 공동제작 협정 주요 내용 】

□ (공동 제작물 요건) 양국 공동제작자의 재정적 기여도가 일정 수준 이상*인 경우 공동 제작물로 인정되며 창의적 기여도는 재정적 기여와 합리적으로 비례하여야 함

* 영화는 총 제작비용의 20% 이상, 방송 프로그램은 총 제작비용의 30% 이상

□ (공동 제작물 혜택) 시청각 공동제작물은 당사국의 법과 규정에 따라 당사국이 자국 시청각물에 부여하는 모든 혜택을 향유

【 세계 6위 규모의 인도 영상물 시장에 한류 진출 교두보 】

□ (시장잠재력) 인도는 영화시장 세계 6위, 방송시장 세계 10위의 규모를 가지며, 각각 향후 5년간 연평균 10% 이상의 성장이 예상되는 바, 시청각 공동제작 협정을 통해 대규모의 인도 영상물 시장에 진출 교두보 마련

ㅇ ‘13년 기준 인도의 영화산업 규모는 약 16억불, TV 방송산업 규모는 약 97억불에 달하며*, 인도의 연간 영화제작 편수는 세계 최대임

* 한국콘텐츠진흥원, 2014 해외 콘텐츠시장 동향조사(영화는 박스오피스 기준)

ㅇ 현재 인도의 영화 연 관람객은 25억명 이상, 전체 인구의 60%가 30세 이하로 두터운 젊은 소비층을 보유하고 있어 외국 시청각물의 발리우드 진출에 유리한 환경

□ (규제장벽 해소) 인도의 경우 자국영화의 시장점유율이 매우 높고 보이지 않는 진입 장벽이 존재하는 바, 동 협정을 통한 장벽 해소 기대

ㅇ 또한, 동 협정을 통해 외국인이 인도 내에서 영화 제작시 인도 국민을 일정 비율 이상 고용해야 하는 의무로부터 면제되고, 보조금 지원사업*의 대상이 되는 등 다양한 혜택 향유

* 뭄바이의 경우, 자국 영화제작에 제작보조금(편당 총 3백만 루피, 약 5천만원) 지급

□ (한류 확산) 시청각 공동제작물 인력의 입국 편의 제공 및 장비의 통관 간소화, 재정적 지원 등이 이루어짐에 따라, 양국의 문화산업 관련 인적·물적 교류가 확대되어 상호발전의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

ㅇ 특히, 인도의 동북부 지역에 한정되어 있는 한류의 영향*을 대도시의 주요시장으로 확대하는 한편 한류 확산을 통한 국가 위상 제고 및 각종 파생산업의 부가가치 효과 기대

* 현재 인도 내 한국 드라마(해신, 대장금 등)는 동북부 지역을 중심으로 방영되어, 다른 아시아 지역의 한류 파급효과에 비해 미미함

【 향후 계획 】

□ 정부는 한-인도간 경제·문화적 교류를 확대하고 그 효과를 우리 기업이 조속히 향유할 수 있도록 빠른 시일내 한-인도 시청각 공동제작협정이 발효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할 계획임

* 한-인도 시청각 공동제작 협정은 양국이 국내절차를 완료하였다는 통지를 통보한 날 발효

참고 1: 한-인도 시청각 공동제작 협정 주요내용
참고 2: 인도의 영상물 시장 규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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