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알림마당보도자료

알림소식
  • 알림마당
  • 보도자료
본문 시작

보도자료

방송통신위원회 보도자료를 게시하고 있습니다.방송통신위원회 활동과 정책에 관련된 언론 보도자료를 게시하고 있습니다.

방통위, 「모바일광고 정책 포럼」 출범
제목 방통위, 「모바일광고 정책 포럼」 출범
담당부서 인터넷정책과 작성자 안원호
공공누리 유형 연락처 02-750-2735
첨부파일 파일 아이콘 사진2_모바일광고정책포럼출범.jpg  다운로드 뷰어보기
파일 아이콘 사진1_모바일광고정책포럼출범.jpg  다운로드 뷰어보기
파일 아이콘 모바일정책포럼 출범자료.hwp  다운로드 뷰어보기
파일 아이콘 모바일정책포럼_출범자료.pdf  다운로드 뷰어보기
등록일 2010-03-29
모바일 빅뱅시대에 성장 잠재력이 높은 모바일광고 시장의 발전 방안를 모색할 ?모바일광고 정책 포럼?이 출범했다.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최시중)는 3월 29일(월) 오전 11시에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송도균 방통위 상임위원과 김희정 한국인터넷진흥원 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모바일광고 정책 포럼』창립 총회를 개최하였다.

모바일광고는 스마트폰 보급 및 모바일 브로드밴드의 확산에 따라 성장하고 있는 모바일 비즈니스의 핵심으로서 시장 선점 경쟁이 격화되고 있으며, 증강현실 기술을 이용한 위치기반광고, 개인맞춤형 광고, 애플리케이션 기반 광고 등 신유형의 광고방식이 속속 출현하면서 규제완화, 건전한 유통기반 조성 등 다양한 이슈가 나타나고 있다.

※ 다양한 광고기법의 출현으로 세계 모바일광고 시장규모가 매년 50%씩 성장하여, ’13년에는 올해의 3배인 15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출처 : 스트라베이스)

※ 모바일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구글과 애플은 모바일광고 분야를 놓고 영역확장을 위해 모바일광고 업체 인수 등 경쟁구도를 형성(구글 : 애드몹 7억5천만달러에 인수, 애플 : 콰트로와이어리스를 2억7천500만달러에 인수)

특히, 신흥시장인 모바일광고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기존 광고와는 다른 시각의 접근법, 혁신적인 신기술, 창의적인 콘텐츠 등 전략적인 비즈니스 모델 개발이 시급하다는 의견이 모아졌고, 이를 논의하기 위한 토론의 장을 마련하자는 공감대가 형성되었다.
『모바일광고 정책 포럼』은 모바일광고 시장 선도에 대한 공감대를 바탕으로 정부, 학계, 업계가 공동으로 발전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창립하였으며, 모바일 광고시장의 활성화를 위해 모바일 기반 신유형의 광고 기법 연구, 타 매체간 광고 효과 비교 연구, 법?제도 분석 등을 논의하기 위해 4개 분과(광고기술분과, 시장분석분과, 광고기법연구분과, 법?제도 연구 분과)를 구성하였다.

포럼 의장은 한은경 성균관대 신문방송학과 교수가 맡았으며, 황의환 한국무선인터넷산업연합회 부회장, KT 하태숙 상무가 부의장을 맡아 업계의 의견을 수렴하게 된다. 창립 총회에 참석한 송도균 방통위 상임위원은 축사를 통해 "무선인터넷 광고 시장은 새로운 시장인만큼 여기에 모인 전문가 여러분이 신시장 개척의 전도사라는 프론티어 정신으로 창의적이고 다양한 의견을 통해 제2의 인터넷 붐을 만들어가는 모임으로 발전해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포럼에는 중앙대 황장선 교수가 "모바일광고 시장 활성화를 위한 포럼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발표하였으며, 이에 대해 전문가들의 다양한 의견개진이 이루어졌다. 발제를 맡은 황장선 교수는 "현재 모바일 시장은 전세계적으로 새로운 시장의 선점을 위해 국가 및 기업이 전력투구 하고 있는 상황이며 신성장동력 창출을 위해 정부와 민간의 적극적인 협력이 요구된다며 향후 시장환경에 맞는 정책?제도적 지원이 필요하다" 고 말했다. 한편, 방통위는 동 포럼을 통해 수렴한 의견을 바탕으로 6월말까지 모바일광고 활성화 종합계획을 마련할 계획이다.

붙임 ː 1. 모바일광고 정책 포럼 운영계획
2. 모바일광고 정책 포럼 명단
3. 모바일광고 참고자료 이상 각 1부

목록

이전글, 다음글
이전글 이전글이 없습니다.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
공공누리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방송통신위원회의 해당 저작물은 "공공누리 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만족도평가
  • 지금 보고 계시는 화면의 정보와 사용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항목관리자 정책홍보팀  02-2110-1339
13809 경기도 과천시 관문로 47, 2동

민원안내 : 02-500-9000(평일 09:00~18:00), 팩스 : 02-2110-0153

Copyright © Korea Communications Commission. All Rights reserved.

과학기술정보통신부 WA(WEB접근성) 품질인증 마크, 웹와치(WebWatch) 2023.11.25 ~ 2024.1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