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알림마당보도자료

알림소식
  • 알림마당
  • 보도자료
본문 시작

보도자료

방송통신위원회 보도자료를 게시하고 있습니다.방송통신위원회 활동과 정책에 관련된 언론 보도자료를 게시하고 있습니다.

VOD 통해 방송 프로를 비방송 콘텐츠보다 2.5배 많이 봐 총 시청시간은 지상파(75.8%), 종편(15.4%), CJE&M(8.6%) 순
제목 VOD 통해 방송 프로를 비방송 콘텐츠보다 2.5배 많이 봐 총 시청시간은 지상파(75.8%), 종편(15.4%), CJE&M(8.6%) 순
담당부서 미디어다양성정책과 작성자 곽동엽
공공누리 유형 연락처 02-2110-1463
첨부파일 파일 아이콘 VOD조사결과 보도자료(5.3).hwp  다운로드 뷰어보기
파일 아이콘 VOD조사결과 보도자료(5.3).pdf  다운로드 뷰어보기
등록일 2015-05-04
우리나라 국민들은 고정형TV의 주문형비디오(이하 VOD)를 통해 TV방송프로그램을 영화나 애니메이션 같은 비방송물보다 약 2.5배 더 많이 시청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결과는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최성준)가 시청점유율 제도 개선에 참고하기 위해 케이블TV 및 IPTV사업자로부터 2014년 10월 10일부터 11월 9일까지 1개월간 VOD시청자료 88만 7천 건을 제출받아 분석한 [고정형TV VOD 시청현황]에 따른 것이다.

국민들은 조사기간 동안 총 96억 6,820만분(1억 6,113만 시간)의 VOD를 시청하였고, IPTV(약 79억 분) 시청시간이 디지털케이블TV(약 17.6억 분)에 비해 약 4.5배 많았으며, 히트수로는 6.8배(IPTV 약 3억2천만건, 케이블 4,750만건) 많았다. 평균적으로 1번 히트(다운로드)하여 약 26분을 시청한 셈이다.

방송프로그램은 1번 히트에 42.3분을 시청한 반면 비방송콘텐츠는 13.3분을 시청한 것으로 나타나, 방송프로그램의 히트당 시청시간이 비방송콘텐츠에 비해 3.17배 긴 것으로 조사되었다.

방송프로그램VOD 시청시간은 69억분으로 비방송콘텐츠 28억분보다 약 2.5배 많았으며, 방송매체별로는 지상파방송VOD가 전체 시청시간의 75.8%를 차지하여 VOD시청의 주를 이루고 있으며, 이어 종편 4개 채널(15.4%), CJE&M 계열(8.6%)의 VOD 순이었다.

방송프로그램별 VOD 시청현황을 살펴보면 1위는 ‘무한도전’(MBC, 3.75억분)이었으며, ‘런닝맨’(SBS, 2.97억분), ‘왔다! 장보리’(MBC, 2.75억분), ‘슈퍼맨이 돌와왔다’(KBS2, 2.09억분), ‘비정상회담’(JTBC, 2.06억분)의 순이었다. 이어 ‘정글의 법칙’(SBS), ‘개그콘서트’(KBS2), ‘우리결혼했어요’(MBC), ‘진짜사나이’(MBC), ‘연애의 발견’(KBS2)이 뒤를 이었다.

비방송분야 VOD는 외국 TV만화(2.67억분), 한국영화(2.29억분), 외화(2억분) 한국 TV만화(1.29억분)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조사기간 중 한국영화는 ‘해적 - 바다로 간 산적’, 외국영화는 ‘겨울왕국’의 시청시간이 가장 많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목록

이전글, 다음글
이전글 정상화 100대 과제 선정, 방송통신위원회「개인정보 유출 근절」등 4개 정상화 과제 확정2015-05-04
다음글 방송통신위원회 핵심 개혁과제로 추진 중인 자유학기제 미디어교육 지원 확대2015-05-04
  • 만족도평가
  • 지금 보고 계시는 화면의 정보와 사용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항목관리자 정책홍보팀  02-2110-1339
13809 경기도 과천시 관문로 47, 2동

민원안내 : 02-500-9000(평일 09:00~18:00), 팩스 : 02-2110-0153

Copyright © Korea Communications Commission. All Rights reserved.

과학기술정보통신부 WA(WEB접근성) 품질인증 마크, 웹와치(WebWatch) 2023.11.25 ~ 2024.1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