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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위원회 보도자료를 게시하고 있습니다.방송통신위원회 활동과 정책에 관련된 언론 보도자료를 게시하고 있습니다.

방통위, 주한외국인 방송통신서비스 이용 지원에 나선다
제목 방통위, 주한외국인 방송통신서비스 이용 지원에 나선다
담당부서 이용자보호과 작성자 이상목
공공누리 유형 연락처 02-750-2680
첨부파일 파일 아이콘 주한외국인 이용활성화 지원자료(4.26).hwp  다운로드 뷰어보기
파일 아이콘 주한외국인 이용활성화 지원자료(4.26).pdf  다운로드 뷰어보기
등록일 2012-04-26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이계철)는 주한외국인들이 방송통신서비스를 편리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외국어 버전의 방송통신서비스 이용가이드 보급, 피해예방 및 활용 교육, 이용환경 개선 등에 나선다고 밝혔다.

최근 국제결혼, 노동시장 개방, 유학 등으로 다양한 형태의 주한 외국인들이 증가 주한외국인 증가 현황(행안부 자료) : 111만명('09년) → 114만명(’10년) → 127만명(’11년)
하고 있지만 방송통신서비스 가입·이용·해지 시 관련 정보 부재로 많은 불편을 겪고 있는 상황을 고려한 것이다.

방통위는 먼저 방송통신서비스 가입·이용·A/S·해지 관련 정보 및 피해발생 시 구제요령 등을 담은 가이드를 주한외국인의 출신비중이 높은 국가의 언어(중국, 베트남어, 영어 ,일어)로 제작하여 주한대사관, 이통사 대리점 및 출입국관리사무소 등을 중심으로 보급할 예정이다.

가이드의 주요 내용은 ▲외국인 서비스 가입정보 ▲이동전화 선불카드 사용 ▲국내 및 해외에서 휴대폰 분실 시 대처방법 ▲해외 데이터 자동로밍에 따른 요금폭탄 예방법 ▲명의도용·보이스피싱·소액결제 피해 예방 및 구제신청 ▲불편상담이나 피해구제 기관 안내 ▲외국인 전용 상담센터 연락처 등으로 구성되었다.

또한 방송통신서비스 이해·활용 및 피해 예방하기 등을 내용으로 개발된 e-러닝 교육프로그램을 이용자전용홈페이지(www.wiseuser.go.kr) 등에 제공하여 주한외국인들의 자기주도 학습을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전국다문화지원센터 및 주한대사관(중국, 일본, 베트남, 필리핀)을 통한 ‘방송통신서비스 활용 및 피해예방 교육용 CD’를 제공하고, 전국다문화가족지원센터(201개)의 거점센터(16개) 직원을 대상으로 전문 강사단을 양성하여 주변센터에 전달교육을 실시하는 등 전국적인 교육 확산을 도모할 계획이다.

※ 전국에 201개 다문화지역센터가 있으며, 시·도 행정구역별(16개 시도)로 각 1개의 거점센터를 지정

한편 이통 3사와 협의하여 일부 운영중인 외국인 전용매장을 외국인이 많이 찾는 다운타운 및 대학가 등으로 확대토록 하고, 콜센터 내 외국인 상담직원을 증원하도록 할 예정이다.

그리고 일부 영어로만 서비스되고 있는 이통사 고객센터(T-world, Olleh, U+ mobile) 및 유료방송사 홈페이지를 주한외국인 출신국 비중이 높은 국가의 모국어로도 단계적으로 서비스 하도록 하여 정보 습득을 다변화하는 등 방송통신서비스 이용환경을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 이통3사(한글/영어), 유료 방송 주요 3사 {CJ헬로비전(한글/영어), (주)C&M· 티브로드(한글)}

방통위 관계자는 금번 서비스 이용 가이드 보급, 피해예방 및 활용교육, 이용환경 개선 등을 통해 주한외국인들이 방송통신서비스에 대한 이해를 높여 서비스 이용 시의 불편과 피해를 줄여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붙임 : 주한외국인 방송통신서비스 피해예방 가이드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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