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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미디어 역량교육 지원전략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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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부서 | 지역미디어정책과 | 작성자 | 정성혜 |
공공누리 | 1유형 | 연락처 | 02-2110-1451 |
첨부파일 |
(붙임) 미디어 역량교육 지원전략.pdf 다운로드 뷰어보기 240328+(보도자료)+국민과+함께하는+안전하고+행복한+미디어+세상.hwpx 다운로드 뷰어보기 |
등록일 | 2024-09-23 |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김홍일)와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는 3월 28일(목) 교육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관계부처와 지속적인 논의·협력을 통해 마련한「미디어 역량교육 지원전략」을 발표했다. 본 계획은 2020년 부처합동으로 발표한「디지털 미디어 소통역량 강화 종합계획」수립 이후 지난 3년간의 성과를 점검하고 향후 3년간 추진할 미디어 역량교육 전략을 담았다. 그간 미디어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다양한 역량을 ‘미디어 리터러시’라는 용어로 표현했는데, 이번 계획에서는 ‘리터러시’ 개념의 모호성 등을 감안하여 ‘미디어 역량’*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였다. * 미디어에 원활하게 접근·이용하고, 비판적으로 이해·분석하며, 미디어로 자유롭게 표현·소통하고, 그 결과에 대한 권리 행사와 책임 등 수준향상을 위해 지식·기술·태도·가치를 결집하는 능력 지난 3년간 정책 추진으로 시청자미디어센터, 미디어교육원 등 다양한 인프라가 마련되고 미디어교육이 양적으로 확대되었으며 범부처 협력 토대가 마련되는 등의 적잖은 성과가 있었다.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향후 인프라를 고도화하는 한편 미디어교육의 질적 수준을 향상하고 부처 및 민간협력을 통한 소통·연계를 더욱 강화한다. 이에 ‘국민과 함께하는 안전하고 행복한 미디어 세상’이라는 비전과 미디어교육의 5대 원칙(보편성·체계성·포괄성·전문성·협력성)을 정립하였으며, ▲보편적 교육 인프라 확충, ▲체계적 교육 시스템 확립, ▲교육 영역의 포괄적 실현, ▲교육 전문성 강화, ▲협력·소통의 네트워크 정립 등 5대 전략을 추진할 계획이다. 붙임 1. 관련 보도자료 1부. 2. 미디어 역량교육 지원전략 1부. 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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