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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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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통위 「혁신형 중소기업 방송광고 제작지원」사업, 중소기업 성장에 기여
제목 방통위 「혁신형 중소기업 방송광고 제작지원」사업, 중소기업 성장에 기여
담당부서 방송광고정책과 작성자 김혜영
공공누리 유형 연락처 02-2110-1276
첨부파일 hwp아이콘 160317 방통위 혁신형 중소기업 방송광고 제작지원사업 평가결과 자료.hwp  다운로드 뷰어보기
등록일 2016-03-17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최성준)가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사장 곽성문)를 통해 실시한 “2015년 혁신형 중소기업 방송광고 제작지원*” 사업에 대한 평가결과 기업들이 평균 4.3%의 매출 성장을 이뤘고, 광고비는 지원금액의 5.2배를 집행한 것으로 나타났다.

* 벤처, 이노비즈, 메인비즈 등 우수한 기술력을 가지고 있으나 마케팅 능력이 부족한 혁신형 중소기업에게 방송광고 제작비의 50%를 지원해주는 사업(‘15년 20억원)

이번 조사는 한국리서치가 방송광고 제작지원을 받은 110개 혁신형 중소기업에 대해 2016. 1. 2.∼1. 20. 기간동안 온라인 및 전화조사 설문방식으로 실시하였으며,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매출액 전년대비 4.3% 성장) 방송광고 제작지원을 받은 중소기업의 매출총액은 2015년 7,061억원으로 2014년 6,768억원 대비 293억원이 증가하여 평균 4.3% 성장하였으며, 광고매체별 매출액 증가율은 티브이(TV)광고 제작지원을 받은 기업은 8.7%, 라디오광고 제작지원을 받은 기업은 1.3%가 증가하였다. 또한 2015년 말 및 2016년 초에 광고를 집행한 기업들이 많아 방송광고에 따른 매출 성장효과는 더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지원액 대비 5.2배 방송광고 집행) 방송광고 제작비를 지원받은 기업들은 기존에 방송광고를 실시하지 않았던 기업으로, 방송광고 제작지원 이후 방송광고비로 82.3억원을 지출하여 방송광고 제작지원액 15.8억원의 5.2배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결과는 방송광고 제작지원 사업이 방송광고시장의 활성화에도 기여하는 것으로 평가된다.

(만족도 87.5점) 방송광고 제작지원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는 5점 만점에 평균 4.38점으로 100점 만점으로 환산할 경우 87.5점에 해당된다. 구체적으로 방송광고가 기업의 인지도 상승에 도움이 되었다는 응답은 76.0%, 기업 호감도 상승에 도움이 되었다는 응답은 74.0%로 나타나 방송광고 제작지원 사업이 기업의 이미지 제고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방통위 관계자는 올해에는 지원예산을 약 5억원 증액하였고, TV광고 제작지원 대상을 작년 32개사에서 올해에는 45개사로 대폭 확대하였으며, 광고에 대한 전문지식이 없는 중소기업이 광고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광고에 대한 전문교육과 컨설팅도 제공한다고 밝혔다. 올해 혁신형 중소기업 방송광고 제작지원 사업은 현재 방통위와 코바코 홈페이지에 자세한 내용을 게시하고 있으며, 3. 21.(월)∼4. 1.(금)까지 이메일(e-mail)을 통해 접수받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평가 결과에 대해 방송통신위원회 최성준 위원장은 “아직은 초기단계이지만 방송광고 제작지원 사업이 중소기업의 성장과 방송광고시장의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준 것으로, 박근혜정부의 국정과제인 중소기업의 성장희망 사다리 구축에 이바지 할 뿐만 아니라 방송광고 시장 활성화를 통한 고품질 방송콘텐츠 제작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붙임. 2015년 혁신형 중소기업 방송광고 제작지원 성공사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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