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위원회 보도자료를 게시하고 있습니다.방송통신위원회 활동과 정책에 관련된 언론 보도자료를 게시하고 있습니다.
제목 | 2017년 방송산업 실태조사 결과 발표 | ||
---|---|---|---|
담당부서 | 미디어다양성정책과 | 작성자 | 나금륜 |
공공누리 | 유형 | 연락처 | 02-2110-1466 |
첨부파일 |
(인포그래픽)방송산업 현황_2.pdf 다운로드 뷰어보기 (인포그래픽)방송산업 현황_1.pdf 다운로드 뷰어보기 참고자료_(제2편 방송산업 현황분석).pdf 다운로드 뷰어보기 (보도자료) 2017년 방송산업 실태조사.hwp 다운로드 뷰어보기 |
등록일 | 2017-12-26 |
- 종사자는 약 3만 6천명, 유료방송 가입자는 3,003만명, 수출액은 3억 5천만 달러 등 2017년도 방송산업 실태조사 결과 발표 □ 2016년 말 기준 우리나라 방송시장 규모는 매출액 기준으로 15조 9천억 원으로 전년 대비 3.8% 증가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ㅇ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와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이효성, 이하 ‘방통위’)는 2016년도 기준 국내 방송산업 현황을 담은 ‘2017년도 방송산업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하였다. [ 방송사업자별 매출 현황 ] □ 방송채널사용사업자(Program Provider, 이하 ‘PP’)가 6조 4천억 원(홈쇼핑 : 3조 4천억 원 포함)으로 가장 비중이 높고(40%), 지상파방송사업자(이하 ‘지상파’)가 4조원으로 25%를 차지했다. ㅇ 인터넷멀티미디어 방송사업자(이하 ‘IPTV’)와 PP는 수신료수입 증가, 홈쇼핑수입 증가 등으로 전년대비 매출이 늘어난 반면, 종합유선방송사업자(System Operator, 이하 ‘SO’)는 수신료 수입 감소, 지상파는 광고 수입 감소 등으로 전년대비 매출이 줄어든 것으로 분석되었다. ※ 지상파, 1,020억원 감소: 광고(△2,884억원), 협찬(+92억원), 수신료(+77억원), 콘텐츠 판매(+1,036억원) 등 ※ SO, 898억원 감소: 수신료(△981억원), 광고(△38억원), 홈쇼핑송출료(△43억원), STB임대(+190억원) 등 ※ IPTV, 5,189억원 증가: 수신료(+2,191억원), 광고(+410억원), 홈쇼핑송출료(+964억원), STB임대(+795억원) 등 ※ PP, 1,577억원 증가: 광고(△32억원), 협찬(+373억원), 프로그램 사용료(△185억원), 홈쇼핑(+1,699억원) 등 [ 종사자 현황 ] □ 전체 방송종사자 3만 6천명 중 PP가 약 1만 6천명으로 가장 높은 비중(44%)이며, PP 및 IPTV는 실적호조로 종사자가 증가(738명)하였다. ※ PP는 데이터홈쇼핑 성장 등으로 612명 증가, IPTV는 126명 증가 ※ 지상파 종사자는 거의 변동이 없으며(△5명), SO는 176명 증가 [ 가입자 수 ] □ ‘16년 말 유료방송 가입자 수는 3,003만명으로 IPTV 성장세에 힘입어 전년대비 177만명 증가(증가율: 6.2%)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 ‘15년 대비 SO는 16만명 증가(아날로그 △188만명, 디지털 +203만명), IPTV는 153만명 증가(증가율: +13.5%), 위성방송은 9만명 증가 ㅇ 케이블TV의 디지털전환은 8VSB 가입자 수(‘16년 336만명)가 증가하여 전환율(79.7%)이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8VSB(8레벨 잔류측파대) : 디지털 지상파방송에 이용되는 전송방식으로 별도의 셋톱박스 없이 디지털 방송 시청이 가능(양방향 서비스 이용불가) ※ QAM(직교 진폭 변조) : 디지털 케이블방송에 이용되는 전송방식으로 셋톱박스를 통하여 방송 및 양방향 통신 등의 기능을 제공 [ 방송프로그램의 제작·구매 및 수출 ] □ ‘16년도 방송프로그램의 제작·구매비용은 약 2조 7천억 원으로 전년 대비 1,736억 원 증가(6.8%)하였고, ㅇ 구매비용 등은 감소(△936억, △19.3%)한 반면 자체제작(+2,156억, +19.4%) 및 외주제작 비용은 증가(+517억원, +6.0%)한 것으로 나타났다. ㅇ 방송사(지상파+PP)의 프로그램 등 수출은 전년대비 15% 증가한 3.5억 달러, 수입은 13.4% 감소한 1.2억 달러로 나타났다. ※ 지상파 : 수출은 일본(31.6%), 중국(30.6%), 수입은 영국(49.8%), 미국(30.2%) 順 ※ PP : 수출은 중국(30.9%), 일본(30.7%), 수입은 미국(88.2%), 일본(5.8%) 順 □ 방송산업 실태조사는 방송산업 분야별 실태 파악을 통해 기초자료를 확보하고 이를 정책수립에 활용하기 위해 2000년부터 매년 실시하고 있는 국가승인 통계조사이며,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에서 인터넷조사 및 분석을 실시했다. ㅇ 이번 조사는 ‘16년말 기준 정부에 등록된 400개 방송사업자를 대상으로 실시 된 것으로 ▲손익·재무현황 ▲유료방송 가입자 ▲종사자 ▲프로그램 제작·유통 등 방송산업 관련 다양한 항목을 포함하고 있다. ㅇ 구체적인 실태조사 결과는 과기정통부(www.msit.go.kr), 방통위(www.kcc.go.kr) 및 KISDI(www.kisdi.re.kr)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하여 이용할 수 있다. |
이전글 | 이전글이 없습니다. |
---|---|
다음글 | 다음글이 없습니다. |
민원안내 : 02-500-9000(평일 09:00~18:00), 팩스 : 02-2110-0153
Copyright © Korea Communications Commiss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