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알림마당보도자료

알림소식
  • 알림마당
  • 보도자료
본문 시작

보도자료

방송통신위원회 보도자료를 게시하고 있습니다.방송통신위원회 활동과 정책에 관련된 언론 보도자료를 게시하고 있습니다.

방통위, 2022년도 방송에 대한 평가결과 발표
제목 방통위, 2022년도 방송에 대한 평가결과 발표
담당부서 편성평가정책과 작성자 안영석
공공누리 1유형 연락처 02-2110-1267
첨부파일 파일 아이콘 231129 (보도자료) 방통위, 2022년도 방송에 대한 평가결과 발표.hwpx  다운로드 뷰어보기
파일 아이콘 231129 (보도자료) 방통위, 2022년도 방송에 대한 평가결과 발표.pdf  다운로드 뷰어보기
파일 아이콘 231129 (보도자료) 방통위, 2022년도 방송에 대한 평가결과 발표.hwp  다운로드 뷰어보기
등록일 2023-11-29
□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이동관)는 11월 29일(수),「2022년도 방송평가」결과를 의결하고, 이를 공개하였다.

o「2022년도 방송평가」는 방송법 제31조에 따라 154개 방송사업자(371개 방송국)를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방송평가위원회(위원장 이상인 부위원장)의 심의를 거쳐 방송통신위원회에서 의결하였다.

- 평가대상 기간은 2022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이며, 지상파 티브이(이하 ‘TV’)·라디오·이동멀티미디어방송(이하 ‘DMB’), 종합유선방송사업자(이하 ‘SO’), 위성방송사업자, 종합편성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이하 ‘PP’), 보도전문 PP, 홈쇼핑 PP 등 매체별 특성을 고려해 방송의 내용?편성?운영 영역에 대해 종합적으로 평가하였다.

□ 방송평가는 매체별로 평가기준, 평가항목 등이 상이하며, 중앙지상파 TV는 700점, 지역지상파 TV·종합편성 PP는 600점, SO 및 홈쇼핑?보도전문 PP는 500점, 위성방송 400점, 라디오·DMB는 300점 만점으로 평가하고 있다.

※ 방송매체 사업자별로 평가항목과 배점이 다르므로 동일 방송매체 간 비교는 가능하나,
다른 방송매체 간 비교는 적절치 않음

□ 각 매체별 평가결과를 살펴보면,

o 중앙지상파 TV의 평가점수는 KBS1 624점, SBS 574점, MBC 554점, KBS2 544점으로 나타났다.

- 프로그램 수상실적, 재난방송 편성, 재무건전성, 방송심의 및 오보 관련 감점, 편성규정 준수여부, 방송법?공정거래법 등 관계법령 준수 여부 등에서 사업자간 평가점수 차이가 발생했다.
o EBS는 566점을 받았으며 수화방송 등 장애인 시청지원 프로그램 편성, 장애인·여성 고용 등의 항목에서 평가점수가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 EBS는 방송프로그램 질, 시청자평가 프로그램 등의 항목이 평가에서 제외되며 평가
영역별 점수를 만점으로 환산하여 결과를 산출

o 지역민방TV의 경우 평가점수는 케이엔엔(부산) 493점, 청주방송 483점, 대전방송 470점, 대구방송 461점, 울산방송 454점, 강원방송 447점, 제주방송 435점, 광주방송 430점, 전주방송 428점, 경인방송 423점으로 나타났다.

- 프로그램 수상실적, 자체심의, 시청자 프로그램 편성 및 운영, 어린이 프로그램 편성, 재난방송 편성, 방송심의 규정 준수여부, 방송법?공정거래법 등 관계법령 준수여부 등에서 사업자 간 평가점수 차이가 발생했다.

o 지상파 라디오 AM과 FM의 평가점수는 아래와 같이 나타났다.

- (AM 라디오) MBC 226점, KBS1 224점, SBS 204점, KBS2 189점

- (FM 라디오) SBS 219점, KBS2 215점, KBS1 209점, MBC 201점

- 프로그램 수상실적, 재난방송 편성, 재무건전성, 인적자원 개발투자 등에서 사업자 간 평가 점수 차이가 발생했다.

o 지상파 DMB TV의 경우, 지상파 계열 DMB 사업자의 평가점수는 SBS 206점, KBS 185점, MBC 182점이며, 비지상파 계열 DMB 사업자의 평가점수는 한국디엠비 191점, 와이티엔디엠비 190점으로 나타났다.

- 프로그램 수상실적, 재난방송 편성, DMB용 프로그램 방송편성, 재무건전성, 인적자원 개발투자 등에서 사업자 간 평가점수 차이가 발생했다.

o 종합편성 PP의 평가점수는 매일방송 521점, 채널에이 520점, 조선방송 498점, 제이티비씨 487점으로 나타났다.

- 프로그램 수상실적, 어린이프로그램 편성, 재난방송 편성, 남북프로그램편성, 방송심의 규정 준수여부, 재무건전성, 방송법?공정거래법 등 관계법령 준수여부에서 사업자 간 평가점수 차이가 발생했다.
o 보도전문 PP의 경우는 와이티엔 446점, 연합뉴스티브이 413점으로 나타났다.

- 프로그램 수상실적, 자체심의, 재무건전성 등 항목에서 사업자간 평가점수 차이가 발생했다.

o 홈쇼핑 PP는 롯데홈쇼핑 433점, 현대홈쇼핑 431점, 지에스샵 429점, 공영쇼핑 429점, 홈앤쇼핑 422점, 씨제이온스타일 416점, 엔에스홈쇼핑 415점으로 나타났다.

- 재무건전성, 인적자원 개발투자, 한국소비자원 민원, 방송법?공정거래법 등 관계법령 준수여부 등에서 사업자간 점수차이가 발생했다.

o 복수종합유선방송사업자(MSO)의 경우 평가점수(사업자별 평균)는 에스케이브로드밴드 393점, 현대에이치씨엔 376점, 엘지헬로비전 360점, 씨엠비 349점, 딜라이브 339점으로 나타났다.

- 시청자 의견반영, 재난방송 편성, 재무건전성, 인적자원 개발 투자, 채널 구성 다양성, 수신료 배분 적정성 등에서 사업자 간 평가점수 차이가 발생했다.

o 위성방송 케이티스카이라이프의 평가점수는 400점 만점 중 270점으로 나타났다.

- 재난방송 편성, 인적자원개발투자, 수신료 배분 적정성 등의 평가점수가 낮았다.

□ 2022년도 방송평가 결과에 대한 세부내용은 방송통신위원회 홈페이지(www.kcc.go.kr)에 게재되며, 방송법 제17조에 따라 방송사 재허가·재승인 심사에 일정비율 반영된다. 끝.

목록

이전글, 다음글
이전글 방통위, 휴대폰 제조사(삼성·애플)와 간담회 개최2023-11-29
다음글 방통위, 「메타버스 이용자 보호 기본원칙」 발표2023-11-30
공공누리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방송통신위원회의 해당 저작물은 "공공누리 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만족도평가
  • 지금 보고 계시는 화면의 정보와 사용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항목관리자 정책홍보팀  02-2110-1339
13809 경기도 과천시 관문로 47, 2동

민원안내 : 02-500-9000(평일 09:00~18:00), 팩스 : 02-2110-0153

Copyright © Korea Communications Commission. All Rights reserved.

과학기술정보통신부 WA(WEB접근성) 품질인증 마크, 웹와치(WebWatch) 2023.11.25 ~ 2024.1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