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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방통위,「2022 방송매체 이용행태조사」결과 발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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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부서 | 미디어다양성정책과 | 작성자 | 장규택 |
공공누리 | 유형 | 연락처 | 02-2110-1461 |
첨부파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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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 2022-12-27 |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한상혁, 이하 ‘방통위’)는 12월 27일「2022 방송매체 이용행태조사*」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22년 6월부터 8월까지 전국 4,287가구에 거주하는 만 13세 이상 남녀 6,708명을 방문 면접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 방송매체 관련 이용자의 시청행태와 인식변화에 대한 기초통계로 국가 승인 통계(제164002호) 올해 조사결과의 주요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스마트 기기 보유율 증가 지속) 스마트폰 보유율은 93.4%로 최근 3년간 비슷한 수준(’20년 93.1%→’21년 93.4%→’22년 93.4%)이며, 연령별로는 60대의 스마트폰 보유율이 93.8%로 증가하여 스마트 기기 이용이 고령층으로 확대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또한, 스마트워치 보유율도 8.9%로 꾸준한 증가세(’20년 2.2%→’21년 4.7%→’22년 8.9%)를 나타냈다. (일상생활 필수매체는 스마트폰) 일상생활 필수매체로 인식하는 비율은 스마트폰이 70.0%, TV는 27.5%로 전년도와 비슷한 수준이며, 그 밖에 데스크톱·노트북, 신문, 라디오 등을 필수매체로 인식하는 비율은 2% 미만으로 나타났다. 연령별로는 10대(94.5%)~40대(89.2%)는 스마트폰을 필수매체로 선택한 비율이 90% 수준이며, 60대는 46.6%로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스마트폰의 영향력이 고연령대로 확산되고 있다. (매체 이용 빈도) 주 5일 이상 스마트폰 이용률은 90.1%이며, TV 이용률은 75.5%로 전년(73.4%) 대비 소폭 증가하였다. 연령별 매체 이용 빈도를 살펴보면 연령이 높을수록 TV 이용 빈도가 높았으며, 70세 이상의 스마트폰 이용률은 50.7%로 다른 연령대 이용률의 절반 수준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이용 증가)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이하‘OTT’) 이용률은 72.0%로 전년(69.5%) 대비 2.5%p 증가했는데, 연령별로는 20대 OTT 이용률이 95.9%로 가장 높고, 10대와 30대는 90%대의 이용률을 보였으며, 40대부터 연령대가 높을수록 OTT 이용률이 낮은 결과를 보였다. OTT 이용시 사용하는 기기를 살펴보면, 대부분 스마트폰(89.1%)을 사용하고 있으며, TV 수상기 이용률은 16.2%로 점차 증가(’20년 8.5%→’21년 12.4%→’22년 16.2%)하고 있다. 주로 이용하는 OTT는 유튜브 66.1%, 넷플릭스 31.5%, 티빙 7.8%, 웨이브 6.1%, 쿠팡플레이 5.2% 순이며, 모두 증가세를 보였다. (1인 가구 미디어 이용) 1인 가구의 TV 보유율은 90.4%로 전체 가구(95.4%) 보다 낮게 나타났으며, 연령이 낮을수록 전체가구와의 차이가 큰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1인 가구의 유료방송 가입률 역시 85.3%로 전체 가구(92.7%) 보다 낮게 나타났다. 방통위는 이번 ‘2022 방송매체 이용행태조사’보고서를 방송통계포털(mediastat.or.kr)의 통계자료 ? 보고서(메뉴명)를 통해 공개하고, 원시 데이터는 통계자료 ? 통계원시자료(메뉴명)에서 국민 누구나 편리하게 내려받아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할 예정이다. 붙임. 2022 방송매체 이용행태조사 결과(요약) 1부. 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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