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책/정보센터이용자정책

위원회 회의
  • 정책/정보센터
  • 정책과제
  • 이용자정책
본문 시작

이용자정책

더 좋은 서비스 문화를 만들어가기 위한 공간입니다.방송과 통신에 대한 사용자의 권익증진과 인터넷 등 네트워크 환경에서 올바른 여론형성을 위해 기반을 마련하는 정책입니다.

실제 지불하는 통신요금 정확하게 알고 가입하세요.
제목 실제 지불하는 통신요금 정확하게 알고 가입하세요. 담당부서 통신이용제도과
작성자 이호준 연락처 02-750-2554
첨부파일 파일 아이콘 통신요금 표시제도 개선(6.26).pdf  다운로드 뷰어보기
등록일 2012-06-26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이계철)는 6월 26일, 『통신서비스 요금표시 제도개선에 관한 가이드라인』을 마련하였다. 앞으로 기간통신사업자(SO 포함)와 이동통신 재판매사업자(MVNO)는 가이드라인에 따라 홈페이지, 요금제 안내책자, 홍보 전단지, 매체 광고물 등에 통신요금을 표시할 때 서비스 이용요금과 함께 부가세가 포함된 실제 지불요금도 병행하여 표시한다고 밝혔다.

그동안 통신요금은 부가세가 빠진 서비스 이용대가만을 표시해 왔으며, 부가세는 구체적인 금액 표시없이 ‘부가세 별도’, ‘VAT 10% 별도’ 등으로 표기돼 이용자들이 실제 지불하는 최종요금을 정확히 알기 힘들었다. 예를 들어, 스마트폰 54 요금제에 가입하고 있는 이용자의 경우 한달에 54,000원만 납부하면 된다고 생각하다가 실제 청구되는 요금이 부가가치세 5,400원이 더해진 59,400원이라는 사실을 알고 당황하는 경우가 있었다. 그러나 앞으로 이용자는 자신이 선택한 요금제의 실제 지불요금을 사전에 정확히 알고 가입함으로써 계획적이고 합리적인 통신서비스 소비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이동전화 정액요금제를 가입하고 있는 이용자가 기본제공량을 초과하여 사용할 경우 추가되는 요금을 정확히 알기 힘들었으나, 앞으로는 서비스별 기본요율과 초과사용량 추가요율도 부가세 포함금액이 함께 표시되기 때문에 쉽게 최종 지불요금을 확인할 수 있게 된다.

뿐만 아니라 주요 요금제별 요금을 한눈에 비교할 수 있게 일람표도 제시되어 새로운 요금제에 가입하고자 하는 이용자들의 선택권 강화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통신사도 자신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요금을 이용자에게 정확하게 알림으로써 사업의 투명성 제고와 고객 위주 서비스를 강화할 수 있는 등 기업의 신뢰도 제고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앞으로 방송통신위원회는 제도시행 및 가이드라인 준수 여부를 정기적으로 점검하여 미비한 사항은 사업자가 자율적으로 보완해 나갈 수 있도록 지도해 나갈 계획이다.

붙임 : 통신요금 표시방법 개선 전후 비교

목록

이전글, 다음글
이전글 인터넷 사업자를 위한 주민번호 사용 제한 정책 안내서 2012-06-14
다음글 방통위, 이동통신사 개인정보보호 체계 개선한다.2012-08-09
  • 만족도평가
  • 지금 보고 계시는 화면의 정보와 사용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항목관리자 이용자정책총괄과  02-2110-1512 , 확인날짜 : 2022-02-28
13809 경기도 과천시 관문로 47, 2동

민원안내 : 02-500-9000(평일 09:00~18:00), 팩스 : 02-2110-0153

Copyright © Korea Communications Commiss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