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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위원회 보도자료를 게시하고 있습니다.방송통신위원회 활동과 정책에 관련된 언론 보도자료를 게시하고 있습니다.

2013회계연도 방송사업자 재산상황 공표
제목 2013회계연도 방송사업자 재산상황 공표
담당부서 방송시장조사과 작성자 이기훈
공공누리 유형 연락처 02-2110-1444
첨부파일 파일 아이콘 2013년도 방송사업자 재산상황 요약(6.26).hwp  다운로드 뷰어보기
파일 아이콘 2013년도 방송사업자 재산상황 공표 자료(6.26).hwp  다운로드 뷰어보기
파일 아이콘 2013년도 방송사업자 재산상황 공표집(6.26).pdf  다운로드 뷰어보기
파일 아이콘 2013년도 방송사업자 재산상황 공표 자료(6.26).pdf  다운로드 뷰어보기
등록일 2014-06-26
□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최성준)는 방송법 제98조제2항에 따라 2013년말 기준 전체 396개 방송사업자 중 재산상황 자료를 제출한 364개 방송사업자에 대한 「2013 회계연도 방송사업자 재산상황」을 공표하였다.

□ (재무 현황) 방송사업자의 전체 자산은 30조 5,151억원(4.3% 증가), 부채는 11조 2,535억원(6.3% 증가), 자본은 19조 2,616억원(3.1% 증가)인 것으로 나타났다.

□ (방송매출·손익 현황) 방송사업 매출은 전년 대비 6,339억원(5.2%) 증가한 12조 9,063억원이며 당기순이익은 730억원(6.9%) 증가한 1조 1,293억원이었다.

지상파 및 지상파DMB의 방송매출은 감소한 반면 종합유선방송사업자(SO),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 및 위성방송의 방송매출은 증가하였다. 이에 따라 전체 방송시장에서 지상파 방송매출의 점유율은 감소하고(32.4%→30.2%) PP의 점유율은 증가(44.9%→47.1%)한 것으로 나타났다.

○ 전체 방송매출 중 광고매출이 3조 4,763억원(26.9%), 홈쇼핑방송매출이 3조 4,145억원(26.5%), 수신료매출이 2조 1,591억원(16.7%)으로 약 70% 였으며 그 외 프로그램판매·제공매출, 홈쇼핑송출수수료매출, 협찬매출 등이 30%를 차지하였다.

광고매출의 경우 온라인, 모바일 등 타매체와의 경쟁심화 및 방송광고시장 침체로 인해 ’11년 이후 점차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11년 3조 7,343억원, ’12년 3조 5,626억원, ’13년 3조 4,763억원). ’13년의 경우 지상파 광고매출이 전년 대비 1,158억원(△5.3%) 감소하는 등 전체 광고매출은 863억원(△2.4%) 감소하였다.

KBS와 EBS의 TV수신료매출의 경우 징수대상가구의 증가로 인해 112억원(1.9%) 증가하였고 위성방송의 방송수신료매출은 가입자 증가로 인해 255억원(7.2%) 증가하였으나 SO의 방송수신료매출은 가입자 감소에 따라 207억원(△1.7%) 감소하였다.

○ 주요 사업자별 현황을 살펴보면 지상파 방송매출은 전년 대비 741억원(△1.9%) 감소한 3조 8,963억원이며 당기순이익은 790억원(△38.9%) 감소한 1,241억원이었다. KBS, SBS, 지역MBC 및 지역민방은 광고매출 감소 등으로 방송매출이 감소하였으나 MBC 및 EBS는 프로그램판매매출 증가 등으로 방송매출이 증가하였다.

SO의 방송매출은 전년 대비 1,002억원(4.4%) 증가한 2조 3,792억원이며 당기순이익은 1,194억원(△24.8%) 감소한 3,618억원이었다. 특히 ’13년도 개별SO(7개사) 인수로 인해 MSO의 방송매출은 1,587억원(8.1%) 증가한 2조 1,070억원으로 전체 SO 매출의 88.6%를 차지하였다.

PP의 방송매출은 전년 대비 5,635억원(10.2%) 증가한 6조 756억원이며 당기순이익은 2,569억원(81.1%) 증가한 5,736억원이었다. 이 중 복수채널사용사업자(MPP)의 방송매출은 1조 6,536억원으로 홈쇼핑PP를 제외한 PP 방송매출의 62.1%를 차지하였으나 그 비중은 점점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11년 69.3%, ’12년 64.8%, ’13년 62.1%).

종합편성PP의 방송매출은 프로그램제공매출(PP 프로그램 사용료) 및 광고매출 증가 등으로 전년 대비 798억원(35.2%) 증가한 3,062억원이었으며 이러한 매출 증가 등으로 인해 당기순손실은 전년 대비 550억원(△20.0%) 감소한 2,205억원이었다.

홈쇼핑PP의 방송매출은 3,857억원(12.7%) 증가한 3조 4,145억원이고 당기순이익은 1,551억원(31.4%) 증가한 6,487억원이었으며 중소기업 전문 ㈜홈앤쇼핑의 매출이 크게 성장한(2,017억원→3,213억원) 것으로 나타났다.

□ 방송통신위원회는 이번 공표한 재산상황 자료를 방송발전기금 징수 부과기준 수립, 방송평가 및 방송시장 경쟁상황평가 등 방송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다양하게 활용할 계획이다.


붙임 : 2013회계연도 방송사업자 재산상황 개요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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