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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방통위, 「2023 방송매체 이용행태조사」 결과 발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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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부서 | 미디어다양성정책과 | 작성자 | 장규택 |
공공누리 | 1유형 | 연락처 | 02-2110-1461 |
첨부파일 |
231228 (보도자료) 방통위, 「2023 방송매체 이용행태조사」 결과 발표.pdf 다운로드 뷰어보기 |
등록일 | 2023-12-28 |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직무대행 이상인, 이하 ‘방통위’)는 12월 28일「2023 방송매체 이용행태조사*」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2023년 6월부터 8월까지 전국 4,633가구에 거주하는 만 13세 이상 남녀 7,055명을 방문 면접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 방송매체 관련 이용자의 시청행태와 인식변화에 대한 기초통계로 국가승인통계(제164002호) 올해 조사결과의 주요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고연령대 스마트폰 보유 확대 지속) 스마트폰 보유율은 94.8%로 전년 대비 1.4% 증가(’22년 93.4%→’23년 94.8%)했으며, 10대~50대 보유율은 99% 이상으로 포화상태이고, 60대는 96.2%, 70세 이상은 66.5%로 전년 대비 각각 2.4%p, 7.3%p 증가하여 스마트 기기 이용이 고연령대로 확대되는 양상이 지속되고 있다. (일상생활 필수매체는 스마트폰) 일상생활에서 가장 필요한 매체는 스마트폰을 70.0%, TV를 27.2%의 응답자가 선택하여 전년도와 비슷한 수준이며, 그 밖에 데스크톱·노트북, 라디오, 신문 등을 필수매체로 인식하는 비율(2% 미만)도 전년도과 유사하게 나타났다. 연령별로는 10대(95.5%)와 20대(91.6%)는 스마트폰을 필수매체로 선택한 비율이 90% 이상이며, 60대는 48.0%로 지속적인 증가세를 나타내고 있다. (매체 이용 빈도) 주 5일 이상 TV수상기를 이용한 비율은 71.4%로 전년(75.5%) 대비 감소하였고, 스마트폰 이용률은 91.4%로 90% 이상을 유지하였다. 연령별로 살펴보면 연령이 낮을수록 스마트폰 이용 빈도가 높고, 연령이 높을수록 TV 이용 빈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20대~30대의 TV 이용률은 전년 대비 크게 감소하였다.(20대 41.4% → 29.8%, 30대 67.8% → 55.2%)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이용 증가)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이하 ’OTT’) 이용률은 77.0%로 전년(72.0%) 대비 5.0%p 증가했으며, 연령별로는 20대(97.8%)와 10대(97.6%)의 이용률이 가장 높게 나타나는 등 연령이 낮을수록 OTT 이용률이 높은 경향을 나타냈다. OTT 이용시 스마트폰(86.3%)을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되었고, TV수상기 이용이 전년(16.2%) 대비 큰 폭(5.9%p)으로 증가하였다. 주로 이용하는 OTT는 유튜브 71.0%, 넷플릭스 35.7%, 티빙 9.1%, 쿠팡플레이 6.3% 순으로 조사되었다. 이번 ‘2023 방송매체 이용행태조사’ 보고서는 방통위 누리집(kcc.go.kr)과 방송통계포털 누리집(mediastat.or.kr)을 통해 제공할 예정이며, 방송통계포털 누리집에는 본 조사에 대한 마이크로 데이터도 게시하여 국민 누구나 편리하게 내려받아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할 예정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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