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알림마당보도자료

알림소식
  • 알림마당
  • 보도자료
본문 시작

보도자료

방송통신위원회 보도자료를 게시하고 있습니다.방송통신위원회 활동과 정책에 관련된 언론 보도자료를 게시하고 있습니다.

방통위, 2015년 방송매체이용행태조사 결과 발표
제목 방통위, 2015년 방송매체이용행태조사 결과 발표
담당부서 미디어다양성정책과 작성자 한상배
공공누리 유형 연락처 02-2110-1466
첨부파일 파일 아이콘 2015년 방송매체이용행태조사 결과 발표 자료(1.11).hwp  다운로드 뷰어보기
파일 아이콘 2015년 방송매체이용행태조사 주요 결과 붙임자료(1.11).hwp  다운로드 뷰어보기
등록일 2016-01-11
□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최성준)는 방송매체에 대한 이용자의 인식과 이용행태 변화 등을 담은 ‘2015년 방송매체이용행태조사’ 결과를 11일 발표했다.

o 이번 조사는 2014년보다 표본규모를 800여가구 확대하여 전국 4,266가구에 거주하는 13세 이상 남녀 7,553명을 대상으로 2015년 6월 1일부터 8월 21일까지 면접조사 방식으로,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에서 진행했다.

o 조사항목은 ▶ 매체보유 및 필수매체, ▶ 매체별 이용량, ▶ 매체별 이용행태, ▶ 온라인 동영상 제공(이하 “OTT”)서비스 이용, ▶ 티브이(이하 “TV”) 시청 중 타 매체 이용 현황 등으로 구성되었다.

□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o (매체보유 현황) TV(94.8%)가 가정 내에서 여전히 보편적인 매체이며, 다기능 미디어인 스마트폰(76.9%→78.8%)의 보급 증가로 미디어 이용의 ‘이동화’, ‘개인화’가 전 연령대로 확산(10대~40대 스마트폰 보유비율 : 90% 이상)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o (필수 매체) 일상생활에서 스마트폰의 중요도(46.4%)가 전년(43.9%) 대비 높아져 TV(44.3%→44.1%)보다 더 필요한 매체로 부상하였다.

-10대(67.9%), 20대(69.5%) 등은 스마트폰을, 50대(57.0%), 60대 이상(86.6%)은 TV를 가장 필수적인 매체로 선택하였다.

-스마트폰을 필수매체로 선택하는 40대 이상의 비중이 최근 3년간 큰 폭으로 증가하면서 스마트폰의 중요성이 고연령층으로 확산되는 추세로 나타났다.

o (매체 이용 시간) TV시청(전체응답자 기준)이 하루 평균 2시간 46분으로 타 매체에 비해 압도적으로 많으며, 스마트폰은 1시간 19분, 라디오 이용 시간은 하루 평균 17분으로 나타났다.
※ ’14년도 매체이용시간 : TV(2시간 52분), 스마트폰(1시간 17분), 라디오(19분)

- 미디어 이용시간 분석결과, 지상파 TV 실시간 시청이 전반적으로 높았고, 특히 오후 9시~10시 이용률이 가장 높았으나, 오후 1시~4시 사이에는 유료방송 실시간 시청이 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o (매체 이용 빈도) TV(76.2%), 개인용컴퓨터(이하 “PC”)/노트북(29.5%), 라디오(8.9%), 신문(7.1%)의 주 5일 이상 이용 비율이 점차 감소하는 반면, 스마트폰(70.8%→73.7%)의 비율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TV와 라디오, 신문은 연령이 높을수록, 스마트폰 및 PC/노트북은 연령이 낮을수록 이용 빈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o (OTT서비스 이용률) 최근 1주일내 한 번 이용률은 14%(전체 응답자 기준)이고, 서비스 이용 기기는 스마트폰/태블릿(90.8%), 데스크탑PC(22.2%), 노트북(14.3%) 순으로 나타났으며, 정액제 혹은 추가요금을 지불하고 이용한 비율은 전체 응답자 기준 2.9%, 이용자 기준 20.8%로 나타났다.

-OTT서비스를 통해 주로 시청하는 프로그램 유형은 오락/연예가 68.7%로 가장 높았고, 드라마(32.9%), 뉴스(16.7%), 스포츠(15.7%), 영화(13.2%), 시사/교양(8.3%)의 순으로 나타났다.

o (TV와 타매체 동시 이용) TV 시청중 타 매체를 함께 이용하는 비율은 스마트폰이 43.2%로 가장 높고, PC/노트북 7.3%, 신문 2.3% 순서이며, TV 시청 중 다른 매체를 동시에 이용하는 이유는 채팅/메신저 이용이 52.9%로 전년(45.9%)대비 대폭 증가했고, 습관적으로(45.1%), 다양한 정보검색(26.3%) 순으로 나타났다.

□ 이와 같은 방송매체이용행태조사는 만 13세 이상 가구원 전원 조사로 가구 설문과 개인 설문을 별도로 구성하여 진행하였으며, 2010년 통계청 인구센서스 결과에 기초한 조사구 선정 방식을 적용하여 표본의 대표성과 조사의 정확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o ‘방송매체이용행태조사’는 2000년부터 매년 실시하고 있는 국가승인 통계로, 국민과 정부 간의 소통과 협력을 확대하는 국민과 정부 간의 소통과 협력을 확대하는 ‘정부3.0’의 가치에 따라 보고서 발간시 주요 데이터와 그래픽 파일을 공공데이터 포털(www.data.go.kr) 공개할 예정이다.


붙임 : 2015년 방송매체이용행태조사 주요 결과 1부. 끝.

목록

이전글, 다음글
이전글 이전글이 없습니다.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
공공누리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방송통신위원회의 해당 저작물은 "공공누리 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만족도평가
  • 지금 보고 계시는 화면의 정보와 사용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항목관리자 정책홍보팀  02-2110-1339
13809 경기도 과천시 관문로 47, 2동

민원안내 : 02-500-9000(평일 09:00~18:00), 팩스 : 02-2110-0153

Copyright © Korea Communications Commission. All Rights reserved.

과학기술정보통신부 WA(WEB접근성) 품질인증 마크, 웹와치(WebWatch) 2023.11.25 ~ 2024.1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