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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위원회 보도자료를 게시하고 있습니다.방송통신위원회 활동과 정책에 관련된 언론 보도자료를 게시하고 있습니다.

방통위, ‘16년 방송매체 이용행태조사 결과발표
제목 방통위, ‘16년 방송매체 이용행태조사 결과발표
담당부서 미디어다양성정책과 작성자 김영완
공공누리 유형 연락처 02-2110-1462
첨부파일 파일 아이콘 (보고 라 보도자료) 2016년도 방송매체이용행태조사 결과 발표 자료(12.21).hwp  다운로드 뷰어보기
등록일 2016-12-21
□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최성준)는 방송매체에 대한 이용자의 인식과 이용행태 변화 등을 담은 ‘2016년 방송매체 이용행태조사’ 결과를 21일 발표했다.

o 이번 조사는 전국 4,366가구에 거주하는 만 13세 이상 남녀 7,385명을 대상으로 2016년 6월 7일부터 8월 19일까지 가구방문 면접조사 방식으로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에서 진행했다.

o 조사항목은 ▶매체보유 현황, 매체이용행태·이용빈도, 매체중요도 ?온라인동영상제공서비스(이하 ‘OTT’) 이용 현황 등이다.
□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o (매체보유 현황) 티브이(이하 ‘TV’)(96.0%)는 여전히 보편적인 매체이며, 다기능 매체인 스마트폰의 보유율은 증가(78.8%→83.3%)하였다.

o (필수 매체) 일상생활에서 스마트폰의 중요도는 점점 높아지고 있으며(55.5%, 전년대비 9.1%p 증가),

-재해ㆍ재난 등 비상상황 발생시 의존하는 매체는 스마트폰(58.0%)이 가장 많았고, TV(37.9%), 라디오(1.7%), 개인용 컴퓨터(이하 ‘PC’)·노트북(1.5%) 순이었다.

o (매체 이용시간) TV 이용시간은 하루 평균 2시간 46분으로 스마트폰*(1시간 22분), 라디오(17분) 보다 많았으며,
* 음성통화를 제외한 기사검색, 음악재생, 게임 등 이용시간

-미디어 이용시간 분석결과, 지상파 TV 실시간 시청은 오후 9시~10시에 가장 높았으며, 유료방송 실시간 시청은 오후 1시~5시 사이에 지상파 TV 실시간 시청보다 다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o (매체 이용빈도) 거의 매일(주 5일 이상) 이용하는 비율은 스마트폰(81.0%), TV(75.4%), PC·노트북(28.0%), 신문(6.6%) 순이며,

-TV는 연령이 높을수록, 스마트폰과 PC·노트북은 연령이 낮을수록 이용 빈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o (TV와 타매체 동시 이용) TV 시청 중 타 매체를 함께 이용하는 비율은 스마트폰(48.7%)이 가장 높고, PC·노트북(8.2%), 신문(2.7%) 순이며,

-다른 매체를 동시에 이용하는 이유는 채팅·메신저 이용이 65.9%로 전년(52.9%)대비 대폭 증가했고, 습관적으로(40.2%), 다양한 정보검색(30.2%) 순이었다.

o (지상파DMB 이용) 최근 3개월 이내 지상파 이동식멀티미디어방송(DMB) 서비스 이용률은 9.6%이며, 휴대폰(88.4%), 차량 장착형 수신기(19.3%), 노트북 또는 PC(2.0%) 순이었다.

o (OTT서비스 이용) 최근 1주일 이내 OTT 이용률은 27.1%이고, 서비스 이용기기는 스마트폰·태블릿PC(97.3%), 데스크톱PC(16.5%), 노트북(7.9%) 순이며,

-주로 시청하는 프로그램 유형은 오락·연예(49.1%)로 가장 높았고, 드라마(19.9%), 영화(17.4%), 스포츠(14.0%), 뉴스(12.8%), 시사·교양(10.0%) 순이었다.

o(MCN서비스 이용) 다중채널네트워크(이하 ‘MCN’) 서비스의 인지율은 20.1%로, 연령이 낮을수록 인지율이 높은 특성을 보였으며,

-MCN 서비스 이용기기는 스마트폰(87.6%), 데스크톱PC(19.6%), 스마트패드(8.7%), 노트북(8.1%) 순이었다.

□ ‘방송매체 이용행태조사’는 2000년부터 매년 실시하고 있는 국가승인 통계로, 국민과 정부 간의 소통과 협력을 확대하는 ‘정부3.0’의 가치에 따라 보고서 발간시 주요 데이터와 그래픽 파일을 공공데이터 포털(www.data.go.kr)에 공개할 예정이다.


붙임 : 2016년 방송매체 이용행태조사 주요 결과.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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