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알림마당보도자료

알림소식
  • 알림마당
  • 보도자료
본문 시작

보도자료

방송통신위원회 보도자료를 게시하고 있습니다.방송통신위원회 활동과 정책에 관련된 언론 보도자료를 게시하고 있습니다.

인터넷 이용 10년, 디지털 라이프의 일상화
제목 인터넷 이용 10년, 디지털 라이프의 일상화
담당부서 인터넷정책과 작성자 박현선
공공누리 유형 연락처 02-750-2732
첨부파일 파일 아이콘 2010인터넷이용실태조사결과요약(9.29).hwp  다운로드 뷰어보기
파일 아이콘 2010 인터넷이용실태조사_요약보고서.pdf  다운로드 뷰어보기
파일 아이콘 2010인터넷이용실태조사자료(9.29).hwp  다운로드 뷰어보기
파일 아이콘 2010인터넷이용실태조사결과요약(9.29).pdf  다운로드 뷰어보기
파일 아이콘 2010인터넷이용실태조사자료(9.29).pdf  다운로드 뷰어보기
등록일 2010-09-29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최시중)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이 실시한 “2010년 인터넷이용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난 10년간 인터넷은 인터넷 이용자가 더욱 성숙해지고 이용자층이 두터워지고, 인터넷 의존도가 대폭 높아졌으며 인터넷을 통한 커뮤니케이션도 이메일 중심에서 메신저, 블로그, SNS로 확대 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올해는 성별, 연령별 인터넷 이용률 통계뿐만 아니라 지역별 통계도 함께 제공 하였다

(인터넷 이용률) 2010년 5월 현재 인터넷 이용자수는 3,701만명으로 2000년(1,904만명)이후 10년 동안 약 2배(1,797만명) 증가하였으며, 인터넷이용률은 2000년 44.7%에서 77.8%로 33.1%p 증가하였다.

연령별로는 40대 인터넷 이용자수가 2000년 153만명에서 2010년 731만명으로 4.7배(578만명) 증가하였고, 이용률도 22.7%에서 87.3%로 64.6%p 증가하며, 2009년에는 처음으로 40대 인터넷 이용자수가 20대 인터넷 이용자수를 추월하였다. 이와 함께 30대도 인터넷 이용자수가 388만명에서 804만명으로 2.1배(416만명), 이용률이 43.6%에서 99.3%로 55.7%p 증가하며 40대와 함께 국내 인터넷 이용자 증가를 주도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지역별 인터넷 이용자 분포를 보면, 우리나라 인터넷 이용자(3,701만명)의 절반에 가까운 46.6%가 서울 및 경기에 거주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연령별 인터넷 이용률이 높은 지역은 다르게 나타났다.

저연령층 만3~9세 남아는 제주 지역(90.6%)이 여아는 서울(88.8%)이 상대적으로 높았으며, 60세 이상 고연령층에서는 남성은 대전(43.0%)과 울산(43.0%)에서, 여성은 부산(25.0%) 및 울산(23.7%)이 높게 나타났다.

(인터넷 이용행태) 주요 인터넷 서비스 이용현황을 살펴보면, 인터넷 이용자의 64.3%가 인터넷쇼핑을 하고 있으며, 20대의 인터넷쇼핑 이용률은 90.1%로 나타났다. 주된 구매품목은 ‘의류, 신발, 스포츠용품, 악세사리(70.3%)로 나타났으며 13.3%가 모바일을 통한 인터넷쇼핑을 이용하고 있었다.

그리고 10명 중 4명이 온라인을 이용한 인터넷뱅킹을 이용하고 있었으며 월평균 4.9회 이용하고 있으며 모바일을 통한 인터넷뱅킹 이용자는 9.2%로 나타났다. 만18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의 주식거래 이용률은 9.8%로 월평균 11.8회 이용하고 있으며 모바일을 통한 인터넷 거래주식 이용자는 3.5%로 나타났다.

만12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의 8.8%가 전자책 이용자이며, 78.7%는 향후 전자책 이용의향이 있고, 38.6%는 ‘전자책이 향후 종이책을 대체할 것이다'라고 응답하였다.

(인터넷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만6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 10명 중 8명이 이메일 이용자(85.5%)로 나타났으며, 48.2%는 업무 용도로 이메일을 이용하고 있으며 모바일을 통한 이메일 이용자는 4.2%로 나타났다. 인스턴트 메신저는 인터넷 이용자의 과반수(52.4%)가 이용하고 있으며 43.4%가 업무 용도로 메신저를 이용하고 있으며 모바일을 통한 인스턴트 메신저 이용자는 5.1%로 나타났다.

특히 최근에 들어서는 블로그, 커뮤니티 등의 SNS 서비스가 급성장하면서 SNS(소셜 네트워킹 서비스)는 인터넷 이용자의 65.7%가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용자의 29.6%가 업무용도로 이용하고 있으며 모바일을 통한 SNS 이용자는 5.8%로 나타났다. 20대(89.0%) 및 6-19세(78.1%)가 SNS의 주이용자로서 ?은층에서 주도적으로 이용하고 있으며, SNS 이용자 10명 중 8명은 블로그 형태의 SNS를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번 조사결과 10-20대를 선두로 확산되기 시작한 인터넷은 30-40대가 가세하면서 본격적인 성장기를 맞이하였으며, 향후 10년은 50대 장년층을 중심으로 전연령대로 확산될 것으로 기대된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앞으로도 인터넷?모바일 접근 기회를 확대하고 인터넷?모바일의 생산적 활용을 촉진하여 인터넷 산업활성화로 연결되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첨부 : 2010년 인터넷이용실태조사결과 요약 1부. 끝.

목록

이전글, 다음글
이전글 “비밀번호, 아낌없이 바꾸세요!”2010-09-29
다음글 최 위원장, 방송통신 중남미 진출 지원 본격 시동2010-09-29
공공누리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방송통신위원회의 해당 저작물은 "공공누리 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만족도평가
  • 지금 보고 계시는 화면의 정보와 사용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항목관리자 정책홍보팀  02-2110-1339
13809 경기도 과천시 관문로 47, 2동

민원안내 : 02-500-9000(평일 09:00~18:00), 팩스 : 02-2110-0153

Copyright © Korea Communications Commission. All Rights reserved.

과학기술정보통신부 WA(WEB접근성) 품질인증 마크, 웹와치(WebWatch) 2023.11.25 ~ 2024.11.24